본문 바로가기

사회/NGO

에코맘코리아, 글로벌에코리더의 발대식 개최

에코맘코리아, 글로벌에코리더의 발대식 개최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사)에코맘코리아(대표 하지원)는 환경부(장관 윤성규),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이 친환경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널리 알리는 환경 리더로 양성하는 청소년 대상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글로벌에코리더(Global Eco Leader)’가 지난 21일 열린 발대식을 시작으로 첫 발을 떼었다.



‘글로벌 에코리더’는 서울·수도권·부산·제주 등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청소년 700여명을 학교 및 지역 동아리 단위로 선발했다. 1년 동안 환경 친화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학교 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교 전체를 바꾸며 더 나아가 지구 환경과 인류건강을 책임질 차세대 환경 리더를 양성하는 (사)에코맘코리아의 대표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올해 4기를 맞이했다.

 

한편 (사)에코맘코리아는 21일 서울시 교통회관에서 환경부 이재현 기조실장,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김용주 원장, 한국기후변화학회장 전의찬 교수,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 LG생활건강 김흥식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의 글로벌 에코리더 학생 및 대학생 에코멘토, 담당교사, 학부모 등 1,000여명이 모여 2014 글로벌 에코리더 발대식과 에코리더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2014 글로벌 에코리더 발대식과 더불어 25개 환경 동아리로 모집된 글로벌 에코리더가 연초 ‘내 몸과 환경이 건강해 지는 친환경 습관을 배양한다’는 주제 아래 동아리별 미션을 선정하여 대학생 멘토와 함께 1년 활동을 계획했다. 이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뽐내고 공유하는 시간이 됐다.

 

‘글로벌 에코리더’프로그램 기획을 총괄한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는 “글로벌에코리더는 이번에 발표한 아이디어를 통해 동아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교생을 바꾸고 학교 전체를 바꾸는 역할을 할 것이다”며 “700여명의 아이들이 모여 전 20만명을 바꾸는 기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글로벌 에코리더 활동 소개

 

전국 25개 환경 동아리로 모집된 글로벌 에코리더는 연초 ‘내 몸과 환경이 건강해 지는 친환경 습관을 배양한다’는 주제 아래 동아리별 미션을 선정한 뒤, 대학생 에코멘토와 함께 매월 정기적인 동아리모임을 통해 친환경 생활 습관을 기르고 더 나아가 친환경 생활 습관과 환경에 관한 메세지를 전교생에게 그리고 지역사회에 전파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보다 전문화된 습관과 환경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에코맘코리아의 환경 전문가들과 후원기업인 LG생활건강의 친환경 제품 연구원들이 직접 동아리 시간에 참여한다. 또한 환경에 대한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문제와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돕는 에코코치 역할을 수행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있다.

 

특히, 8월에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친환경 습관을 알려주는 국내 최초의 습관캠프 <빌려쓰는 지구 캠프>를 진행한다. 세안, 양치, 머리감기 등 청소년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매일 하면서도 잘못된 생활습관들이 많으며, 잘못된 습관이 물 오염과 에너지 및 자원 낭비 등 많은 환경오염을 일으킨다. 이에 착안하여 만든 빌려쓰는 지구 캠프는 자신의 습관을 되돌아보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개선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UN 산하 국제환경기구인 UNEP(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과 공동으로 <국제 컨퍼런스>를 진행, 글로벌 환경 리더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소통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며, 자원순환의 날 기념 <에코맘 장터> 등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친환경 소비를 실천하고,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연말에 진행되는 <수료식>에서는 1년 동안 성실하게 임한 글로벌 에코리더에게 ‘환경부 장관 임명장’을 수여하며, 우수한 활동을 한 글로벌 에코리더에게는 ‘환경부 장관상’, ‘서울시 교육감상’, ‘환경기술원장상’ 등을 시상하는 등 청소년 환경리더를 발굴하고 양성해 나가는 활동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이종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