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오거돈 시장 “모든 정책 일자리 관점에서 올인”

오거돈 시장 “모든 정책 일자리 관점에서 올인”

부산시 오거돈 시장 지시로 긴급 일자리대책 상황실 가동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오거돈 부상시장은 24일 “모든 정책을 일자리 관점에서 올인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재난상황 수준인 부산지역의 고용부진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고 현재 고용위기 상황을 타개할 대책 마련을 위해 이날 오전 7시30분 긴급 일자리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이같이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4일 긴급 일자리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사진출처 = 부산시) (c)시사타임즈

 

이날 회의는 행정·경제부시장과 관련 실·국장, 시의회, 부산상공회의소, BPA,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기술보증기금, 한국은행 부산본부, 부산고용센터, 한국해양진흥공사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산본부 등 유관 기관장과 기업, 청년 및 고용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부산의 고용상황 진단과 대응방향에 대하여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는 부산지역의 고용부진원인을 주력산업의 불황, 글로벌 보호무역 강화, 자영업의 업황부진 등 구조적·경기적인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진단하고, 고용상황에 대한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 했다.

 

산업계 대표로 부산상공회의소 허용도 회장은 “양질의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고, 따라서 기업의 자생적 고용창출을 위해서는 대외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부산경영자총연합회 박주완 부회장은 영세기업의 안정화를 위한 최저임금의 지역별 차등을건의하기도 했다.

 

또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원중 본부장은 “혁신형 소상공인 창업유도를 위한 정책마련”에 대해 강조했다.

 

청년유니브엑스포 이정석 위원장은 “취업준비생을 취업까지 연계할 수 있는 체감형 대책”을 요구했다.

 

리노공업 이채윤 대표는 “구인-구직자 간의 일자리미스매치 해소”에 대하여, 조종래 중소기업벤처기업청장은 “부산일자리정보망에 일자리 온도계 설치”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일자리창출 정책을 건의했다.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은 “글로벌 기업유치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각종 규제에 대한 정부차원의 완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현진 한국은행 부산본부장은 “고용기금 등을 통한 공공일자리와 청년일자리 만들기에 더욱 주력해 주길 바란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정부와 부산의 일자리방향에 대해 발표하면서, “부산은 대기업이 없어, 대기업 투자 확대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기 어렵고, 대부분 일자리사업이 국비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취약한 구조”라면서 “최대한의 정부 일자리사업을 하는 한편, 지역수요를 지역에서 공급하는 지역중심의 일자리정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거돈 시장은 “각각의 분야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의 주요정책의 최종 목적은 결국은 일자리다”면서 “모든 정책 위에 일자리를 두고, 일자리 관점에서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일자리를 연계하고, 센텀 2지구를 청년일자리의 보고로 만드는 한편, STEM빌리지 등 해양기반의 일자리 만들기에 주력하여, 진정한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로서 지속가능한 일자리성장 기반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자리는 시 단독으로는 절대 만들어 나갈 수 없듯이 지역 내 모든 기관과 단체가 한마음으로 나서줘야 하고, 하나라도 이삭줍듯이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소통과 협업을 당부했다.

 

앞서 오 시장은 민선7기 첫 추경에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체질 혁신’을 위해 653억을 편성한 바 있다. 세부적으로는 청년구직활동비 등 청년일자리사업에 309억원, 전통시장 육성 등 서민경제 지원강화에 87억원, 부산형 국가혁신클러스터 구축 등 지역경제체질혁신과 미래신산업 육성을 위해 257억원을 편성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긴급 일자리대책회의’를 시작으로 앞으로 상공회의소와 부산항만공사, BIFC 등을 방문해 지역경제인과 항만 금융관련 기업인들과 일자리현장회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현장으로부터의 생생한 건의사항과 해결책을 반영한 새로운 부산 일자리 비전을 마련하여 9월중 발표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