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통가 어린이 위해 15만 달러 긴급 지원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통가 어린이 위해 15만 달러 긴급 지원

30년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화산 폭발

 84% 화산 폭발과 쓰나미 영향 받아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유니세프한국위원회(회장 정갑영) 1 27일 해저 화산 폭발로 인도주의 위기상황에 놓인 통가 어린이들을 위해 미화 15만 달러를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5일 수도 누쿠알로파의 북쪽 65km 해역에서 발생한 해저 화산 훙가 하파이로 누쿠알로파 해안 지역과 저지대 섬들이 1.2m 높이의 쓰나미에 휩쓸린 통가(사진제공 =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시사타임즈

 

기금은 전액 재난으로 고통받는 어린이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과 수인성 질환 및 감염증 치료에 필요한 기초의약품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통가는 지난 1 15일 수도 누쿠알로파의 북쪽 65km 해역에서 발생한 해저 화산 훙가 하파이로 누쿠알로파 해안 지역과 저지대 섬들이 1.2m 높이의 쓰나미에 휩쓸렸다.

 

가옥과 학교, 병원 등 대부분의 사회 주요시설이 파괴된 가운데 전력 중단과 도로 유실로 통신 및 복구작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폭 5km, 높이 20km(위성 사진 상)의 대형 화산재가 통가 전역을 뒤덮으면서 대기 및 식수 오염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인구의 약 84%가 화산 폭발과 쓰나미의 영향을 받았고,  99%가 화산재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니세프는 재난 발생 직후 피지와 호주 브리즈번 유니세프 물류창고에 비치된 구호물품의 배치를 완료하는 등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처를 하고 있다.

 

유니세프태평양사무소는 이번 사태 수습 초기 비용으로 미화 270만 달러를 예상하고 있으며, 필요 지원 규모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기철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통가 인구 3명 중 1명은 15세 미만 어린이로 구호의 손길이 절실하다. 대부분 지역은 물과 식량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통가 어린이들이 하루 빨리 재난에서 일어서 미래를 꿈꾸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