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성료

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성료

 

[시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지난 6-7월 두 달 동안 의정부 전역을 들썩이게 만든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이하 백만원실험실)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백만원실험실 최종활동공유회 진행모습 (2021.8.7. 온라인 zoom 이용) (사진제공 = 의정부문화재단) (c)시사타임즈

백만원실험실은 ‘도시를 즐겁게 만들 시민들의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된 공모사업으로서 59명의 시민워킹파트너들을 발굴하고 48개의 시민주도 실험을 펼쳤으며 총 2,50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했다.

 

백만원실험실은 경쟁이 아닌 환대와 협업 중심의 새로운 공모사업모델로 평가 받는다.

 

의정부문화재단은 2020년부터 문화도시 추진을 통해 ‘기존 공모사업들이 사업선정, 교부, 개별실행으로 이어지는 행정중심 절차가 많아 아쉬웠다’는 시민의견을 수렴해 참가자 상호학습 및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생각확장워크숍> 등의 장치를 마련해 각 실험을 독려했다.

 

의정부문화재단은 “지난 4월 참가자 모집과정에서 지원규모 36명을 훨씬 넘어선 78명의 지원자가 몰리자 아쉽게 탈락한 지원자들을 위한 <콜라보워크숍>을 긴급하게 마련해 협업사업 도전 의사를 밝힌 모든 지원자들을 백만원실험실의 이름으로 지원했다”면서 “탈락자 없는 공모사업 모델을 시험해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시를 즐겁게 바꾸고자 하는 시민들의 모든 실험을 응원했던 공모답게 다양한 분야의 실험이 쏟아져 나왔다. △지역커뮤니티 12건 △지역예술 10건 △청년예술 9건 △지역자원활용 8건 △환경, 세대공감, 관광분야 각 6건 △젠더문제 2건 등 다양한 이슈로 총 48개의 시민주도 실험이 지난 두 달 동안 의정부 전역에서 펼쳐졌다. 59명의 실험지기들이 기획하여 총 317명의 시민들이 이끈 실험이었으며, 총 2,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또한 백만원실험실은 민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정부 최초의 무정산 공모사업이었다는 점에서 시민사회의 큰 환영을 받았다. 정산과 행정절차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의 자유로운 실험을 응원한 결과 기존의 지역활동가 뿐만 아니라 공모사업에 한 번도 도전해 본적 없는 일반시민들까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이 등장, 문화도시 시민워킹파트너 그룹의 질적·양적 확장을 이끌어냈다는 평이다. 이는 오픈테이블 구구소회, 숙의테이블 와글와글 등 문화도시 의정부 추진을 위해 2020년부터 실시해 온 문화공론장 운영으로 쌓여진 민관 신뢰가 바탕이 된 결과다.

 

아울러 진행된 실험들 또한 기존 공모사업에서 보지 못했던 참신한 실험들이 가득했다.

 

의정부 전입자들을 위해 지역정보를 담은 가이드북 및 굿즈를 개발하여 선사하는 ‘의정부 웰컴패키지(실험지기 성민희)’, 의정부 주요장소에 꽃다발이 든 구급박스를 설치하여 시민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실험극 ‘비상꽃 프로젝트(실험지기 이민성)’, 제로웨이스트에 도전하는 실천모임 ‘지구야 미안해(실험지기 김진주)’ 등은 기존의 예술중심 공모사업에서 등장할 수 없었던 사업들이다. ‘지역이슈’, ‘시민주도’, ‘신선한 문화적 접근’ 이상 3가지 대전제만 공유할 뿐, 분야 및 진행방식을 모두 시민의 자율성에 맡겨 가능했던 결과다.

 

임문환 문화도시지원단장은 “백만원실험실 50여개의 실험이 시민들의 개별 프로젝트로 귀결되지 않고 문화도시 정책사업으로 환류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백만원실험실로 결집된 시민력이 더 큰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문화도시LAB> 기획공모사업을 하반기에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의정부는 현재 제4차 (예비)문화도시 조성사업에 도전하고 있는 중이며, 문화도시 의정부 추진과정과 관련한 모든 사항은 문화도시 의정부 블로그(http://blog.naver.com/ccity_ujb)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지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