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영화

제4회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국제경쟁부문 신설

제4회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국제경쟁부문 신설

무형유산 소재·전 세계 영화 1,048편 출품·경쟁률 131:1 기록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집행위원회(집행위원장 김건)는 무형유산에 대한 국민들의 친화력과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8월31일부터 9월3일까지 영화, 영상, 공연 등을 창의적으로 융합한 복합문화예술행사인 ‘제4회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IIFF 2017)’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개최한다.

 

 


▲왼쪽부터 심사위원 필립 체, 이기중, 뤽 페케. ⒞시사타임즈

 

 

‘제4회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는 전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수준 높은 영화 작품들을 소개하는 ‘디스커버리’ 섹션, 인류무형유산과 예술가에 대해 심도 깊고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스페셜’ 섹션, 그리고 일반 시민을 위한 ‘스펙트럼’과 ‘패밀리’섹션, 총 4개의 섹션을 통해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올해부터는 ‘디스커버리’ 섹션을 국제경쟁으로 확대, 신설하고 지난 6월 28일까지 공모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총 1,048편의 영화가 출품되면서 이 분야에 대한 전 세계 영화인들의 많은 관심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출품된 영화들은 총 4차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이 중 본선 진출작으로 최종 8~10편의 영화가 선정된다. 본선에 진출된 영화들은 축제 기간에 상영된다. 최우수작품상과 우수작품상을 두고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본선 진출의 경쟁률은 131:1이다.

 

국제경쟁 본선 진출작 심사에는 아시아 영화를 대표하는 아시아영화진흥기구(넷팩, NETPAC)의 필립 체(Philip Cheah) 부위원장과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집행위원이자 전남대학교 문화인류고고학과 이기중 교수, 그리고 프랑스를 대표하는 민족지 영화제인 장 루슈 국제영화제(Festival International Jean Rouch)의 뤽 페케(Luc Pecquet) 집행위원장, 총 3인이 참여한다.

 

‘인류무형유산’을 소재로 처음 진행된 이번 국제 경쟁 공모는 영화의 소재로서 인류무형유산의 가능성과 기록적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무형유산 활용과 가시성 제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속적으로 국내외에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