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종로구, 2대·3대 50년 이상 한 업종에 종사한 ‘가업장인’ 선발

종로구, 2대·3대 50년 이상 한 업종에 종사한 ‘가업장인(家業匠人)’ 선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600년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서울의 혈맥 종로 상권의 산증인으로 가업을 이어온 장인을 찾기 위해 종로구가 두 팔 걷고 나섰다.

 

             북촌의 전통공방 ‘금박연’에서 장인이 작업하고 있는 모습. 사진 출처 = 서울시. ⒞시사타임즈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할아버지 또는 아버지가 서울시 내에서 가업(家業)을 창업하고 조사일 현재 종로구에서 가업을 이은 2대·3대 50년 이상 한 업종에 종사한 ‘가업장인(家業匠人)’ 을 선발한다.

 

대상 업종은 전통공예, 인장업, 복식(한복, 양장, 양복), 신발제조, 방앗간, 기름집 등의 소가내공업으로 선조의 창업 업종이 현재까지 주력업종이며, 미풍양속에 저해되지 않아야 한다.

 

오는 12월31일까지 동주민센터나 종로구 관광산업과로 기관, 지인, 단체 등이 추천하거나 본인이 신청하면 된다.

 

종로구는 내년 2월까지 현장실사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심사위원회 심사로 가업장인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되는 업소에는 ▲가업장인 증서와 현판을 제작하여 수여 ▲자율적인 종로 가업장인회 구성을 지원 ▲종로 가업장인 홈페이지를 구축해 종로구 포털사이트와 연계한 홍보를 지원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선정된 업종 가운데 종로를 대표할 만한 상징성을 가진 경우 상표등록을 하고, 브랜드화까지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끝없는 이야기가 숨어있는 보물 같은 곳, 종로가 지닌 무궁한 문화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품격있고 활기찬 문화예술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