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중·고등학생 66%, 6·25 전쟁의 인과 정확히 알고 있어

중·고등학생 66%, 6·25 전쟁의 인과 정확히 알고 있어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중·고등학생의 10명 중 6명이 6·25 전쟁의 인과 정확히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학생복(대표 심규현)이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기고 6·25 전쟁 발발 66주년을 맞아 청소년들의 역사의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설문조사는 지난 6일부터 20일까지 스마트 교복 공식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중·고등학생 4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자료출처 : 스마트학생복 ⒞시사타임즈

 

 

 

 

“6.25 전쟁, 언제 어떻게 일어난 건지 알고 있어요”

 

‘6.25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 학생의 과반수가 넘는 66%가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6·25 전쟁의 발발연도는 언제인가’를 묻는 질문에 응답 학생의 76%가 ‘1950년’이라고 옳게 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청소년 역사의식 결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전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에 대해서는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학생들이 더 많다는 고무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 10명 중 7명, 현충일에 태극기 달았어요!”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66%가 지난 현충일에 태극기를 게양했다고 응답했다. 현충일의 의미를 인지하고 국기 게양을 실천에 옮긴 학생들이 절반 이상이었다는 반가운 결과. 하지만 이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태극기를 달지 않았던 학생이 30%, 국기 게양에 대해 고려조차 해보지 않은 학생도 4%에 달해 국가 기념일과 국기 게양에 대한 교육에 더욱 힘써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호국보훈의 의미 기리기 위해 역사 더 배울 거예요”

 

‘호국보훈의 뜻에 대해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서 응답 학생의 절반에 가까운 47%가 정확한 뜻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떤 의미를 가진 말인지 알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도 41%로 그 뒤를 이었다. 학생들의 상당수가 ‘나라를 지킨 순국선열의 공훈에 보답한다’는 뜻의 ‘호국보훈’의 뜻을 비교적 잘 파악하고 있었던 것이다.

 

스마트학생복(대표 심규현)은 “6·25전쟁 인과와 발발연도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비중이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고, 또한 95%가 역사에 대해 자세히 배울 의향이 있다고 답해 역사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증대를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