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지독한 발 냄새 어떻게 대처하고 계십니까?

지독한 발 냄새 어떻게 대처하고 계십니까?

발 냄새의 주된 원인은 무좀…발 관리를 통해 청결하게

하루 약 1컵 분량의 땀 흘려…신발 속 습기 제거가 중요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몸의 80%에 달하는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발. 균형을 잡아주는 발은 온몸의 피가 심장에서부터 내려와 다시 돌아가는 유턴 지점으로 제2의 심장으로 불릴 만큼 건강과 관련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진제공=더풋샵). ⒞시사타임즈

대한민국 발 관리 전문 프랜차이즈 더풋샵(대표 진은정, www.thefootshop.co.kr)과 함께 말 못할 고민 발 냄새, 특히 여름철 더 심해지는 발 냄새의 원인과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 발 냄새의 주된 원인은 무좀이다.


           (사진제공=더풋샵). ⒞시사타임즈



습도나 기온이 올라가 땀이 많이 나는 장마철부터 한여름은 무좀이 발병하고 재발이 잦은 시기이다. 피부의 각질층에는 케라틴(Keratin)이라는 머리털, 손톱, 피부 등 상피구조의 기본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무좀의 원인균인 백선균이라고 하는 곰팡이의 일종은 이 케라틴을 영양소로 성장하고 번식을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백선균은 피부 각질층을 파고 들어가 접촉함으로써 침입을 시작하게 된다.

발 냄새는 동물 배설물의 악취 원인 중 하나인 암모니아보다도 2천 배나 냄새가 지독하고, 세균의 종류와 비율에 따라 그 냄새도 가지가지다. 발 냄새 자체가 건강에 해로운 건 아니지만,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느끼게 하고 청결하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곰팡이가 좋아하는 열과 습기를 피해야 한다. 또한 양말이나 신발은 통풍이 잘되는 것이 좋고 외출 후 귀가하면 발을 깨끗이 닦는 것이 좋다. 특히 발에 땀이 많은 사람은 나일론과 같은 합성섬유 양말을 피하고 면 소재의 양말을 신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여름철 발 냄새는 발바닥 땀이 주원인이다.


                           (사진제공=더풋샵). ⒞시사타임즈




발바닥은 등이나 가슴의 5~10배 정도의 땀샘이 집중적으로 모여 있으며 하루에 약 1컵 분량의 땀을 흘리게 된다. 여름철 발 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 냄새의 원인인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을 씻은 뒤에는 발가락 사이사이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주도록 하고 진하게 우린 녹차 물에 발을 담그면 살균 및 수렴 작용이 있어 발 냄새 제거에 탁월하다. 또한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한두 방울 섞거나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발가락 사이사이에 30분 정도 붙여주면 사용하면 발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샌들이나 장마철에 신는 장화에 숯을 이용한 신발 밑창을 깔게 되면 숯의 통풍, 항균기능이 발의 공기순환을 가능하게 해줘 땀을 신속하게 흡수, 건조시켜 준다.


또한 갑자기 발 냄새가 심해진다면 건강의 이상 징후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당뇨가 생기면서 당뇨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내분비계 이상으로 과도하게 땀이 많이 나는 질환과 연관되는 경우도 있다.


발 냄새의 최선의 예방책은 청결이다. 잘 씻고 하루 두세 번 양말을 갈아 신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신발 관리도 중요하다. 외출 후 신문지로 습기를 제거하거나 항균 효과가 있는 구리 성분의 옛날 10원짜리 동전을 넣어두면 세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


한편 파라다이스 인 더 시티(Paradise in the city)라는 슬로건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힐링의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는 ㈜스킨애니버셔리스파 더풋샵은 깨끗하고 안락한 시설과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일곱 가지의 전통차 제공, 닥터피쉬라 불리는 가라루파 체험, 족욕 체험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발 관리 전문 프랜차이즈 더풋샵은 가정에서도 관리가 가능한 발 관리 전용 기능성 제품 5종을 출시 예정이다. 출시 예정인 발 관리 전용 기능성 제품은 풋 시트, 손 발톱 영양제, 무좀방지 크림, 발 냄새 제거제, 발 관리 오일이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