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366)]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 읽기

[책을 읽읍시다 (1366)]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 읽기 

Maureen McLaughlin, Glenn L. DeVoogd | 이경화 역 |

미래엔(대한교과서) | 268| 16,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독서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비판적 읽기·쓰기가 독자의 이해를 향상시킨다고 본다. 독자는 단순히 저자의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태도에서 벗어나 책의 내용을 비판적 입장에서 바라보고 사고를 확장해야 한다. 또 비판적 인식을 통해 책의 내용 해석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저자의 목적, 생각, 글의 형식에 의문을 제기하여 보다 깊은 이해해 도달할 수 있다.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 읽기는 수업의 목적은 책 한 권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수업시간의 독서 경험을 통해 학생의 독서 습관 형성과 독서 태도를 함양시켜 평생 책읽기 습관을 갖도록 유도한다.

 

책의 1부에서는 비판적 읽기·쓰기의 이론적 토대를 제시하며 비판적 읽기·쓰기가 독자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한다. 그리고 비판적 읽기·쓰기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원칙을 제시한다. 끝으로 비판적 읽기·쓰기를 가르치기 위한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교수 학습 모형과 다양한 전략을 제안한다.

 

 

2부에서는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의 비판적 읽기·쓰기 수업을 보여 준다. 수업의 주제는 질문하며 읽기, 역할에 대한 편견 깨뜨리며 읽기, 다른 관점 선택하며 읽기이다. 교수 학습 모형은 생각 떠올리기, 생각 나누기, 생각 펼치기에 중점을 둔다. 또 비판적 읽기·쓰기 수업에 참여한 학생의 작품을 예시로 보여 준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 생각하는 비판적 읽기·쓰기가 무엇인지 되돌아본다.

 

이 책은 독자가 비판적 읽기를 통해 새로운 이해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독자는 비판적 읽기를 돕는 아이디어와 전략을 탐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비판적 읽기·쓰기 교육을 시도하는 교사와 학생에게 실용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작가 Maureen McLaughlin 소개


Maureen McLaughlin은 미국 펜실베니아에 있는 East Stroudsburg 대학의 독서 교육학 교수이다. 공립학교에서 교사, 수석 교사로 근무한 뒤, Boston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표 저서로는 안내된 이해: 초등 저학년(2003)이 있고, 이외에도 많은 책을 썼다. 또 많은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전미읽기협회와 국제독서협회의 위원장을 역임하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