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983)] 미래의 부

[책을 읽읍시다 (1983)] 미래의 부

인공지능 시대, 돈은 어떤 모습으로 다가오는가

이지성 저 | 차이정원 | 304 | 17,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작가는 부동산 가격 폭등, 고령화, 경제난 등 우리 국민이 맞닥뜨리게 될 암울한 미래의 해답을 미국 우량주식 장기투자에서 찾았다. 여기서 말하는 미국 우량주식 장기투자는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는 최근의 주식투자 열풍과는 그 결이 다르다. 

 

이 책은 비메모리 반도체,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비스, 헬스케어 산업 등 4차 산업혁명의 모든 열쇠를 쥐고 있는 미국과 미국의 주식시장, 그중에서도 우량주식 장기투자에 관한 가장 친절하고 직관적인 안내서다.

 

작가는 앞으로 100년 이상 이어질 인공지능 시대에 세계 경제를 주도할 국가와 기업들의 비전을 읽어내고, 그 가치에 장기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인내심, 그리고 강력한 믿음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뉜다. 1부에서는 대한민국이 마주하게 될 암울한 미래를 냉철하게 조망하고 그 해법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철학을 통해 어떤 파도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투자 원칙과 신념을 지키는 법을 배운다.

 

마지막 3부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어떤 곳에 투자를 시작하면 좋을지를 10가지 관점에서 짚어본다. 특히 3부에서 펼쳐지는 미래의 부에 관한 10가지 정보는 앞으로 우리 삶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최소한의 경제 지식이자 행동 강령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장 해외주식 앱을 찾아 다운로드 중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려던 운동화 대신 나이키 주식을, 바꾸려던 핸드폰 대신 애플 주식을 매수하며 새로운 부의 흐름에 올라탈 대비를 시작할 것이다. 결코 쉬운 길은 아니지만 의지만 있다면 당장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에는 그런 힘이 있다.

 

이 책은 앞으로 재편될 부의 흐름에 동참하기 위해 다음의 10가지 사항을 강조한다.

 

1.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라

당신이 1970년대로 돌아간다 해도 삼성의 잠재력을 알아볼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자. 대신 앞으로 우리가 어떤 시대에 살게 될지를 살피고 그에 맞는 가치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당장 강남 아파트를 살 수는 없지만, 1등 기업의 주인이 될 수는 있다. 1등 기업에 투자하라. 그 기업을 공부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폭락의 파도를 견뎌라.

 

2. ‘인공지능의 두뇌 비메모리 반도체를 주목하라

대만의 삼성전자라 불리는 TSMC부터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외계 기업이라 불리는 ASML까지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인 반도체 시장을 들여다본다. 그중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의 입지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 인공지능 시대가 반강제로 도래한 지금, 반도체 시장의 절대강자는 누구일지 조목조목 살펴보자.

 

3. 버핏은 왜 그토록 애플을 사랑하는가

2021년 현재 애플의 시가총액은 우리나라 전체 주식시장의 주가총액을 다 합친 것보다 크다. 이 장은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이자 한 나라의 경제 규모에 버금가는 성공을 거둔 IT 기업 애플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휴대폰을 단순한 전화기에서 삶의 일부로 끌어올린 애플의 성장 동력은 무엇일까. 더 커질 수 없을 만큼 이미 성장한 애플에게서 버핏은 어떤 잠재력을 발견했을까.

 

4. 데이터 경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석유

당신이 종일 손에서 놓지 않고 자산, 사생활 등의 모든 예민한 정보들을 자발적으로 내놓게 만드는 기계가 있다. 바로 스마트폰이다. 우리가 스스로 제공한 정보, 즉 데이터는 빅데이터로 흘러들어 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의해 사고 팔리며 또 다른 경제를 창출해낸다. 이는 3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석유가 걸어온 길과 정확히 일치하는 현상이다.

 

5. 이제 세상 모든 정보와 돈은 클라우드로 모인다

알파고와 이세돌 기사의 대국을 기억하는가. 알파고처럼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들어온 인공지능이 사는 곳이 바로 클라우드다. 이제 기업은 시스템 유지 보수를 위해 땅을 사거나 사무실을 만들지 않는다. 다만 아마존, 구글, MS, 세일즈포스 같은 기업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뿐이다. 이제 막 시작된 클라우드 시장의 절대강자들을 분석하며 그 미래를 조망한다.

 

6. 완전히 새로운 부동산이 온다, 데이터센터

넓은 부지에 거대한 건물을 짓고 각 층마다 고성능 컴퓨터를 가득 채운 건물. 데이터센터는 그 자체로 거대한 컴퓨터다. 이 장에서는 고도화된 반도체 기술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센터 산업을 분석하고 인텔, 엔비디아, 시놉시스, 케이던스 등 반도체 시장 강자들의 장단점을 알아본다. 또한 통신타워, 물류창고 등을 기반으로 미래형 부동산이라 각광받는 IT 리츠를 소개한다.

 

7. 5G를 넘어 6G, 세계 패권 전쟁

4차 산업혁명의 뼈대이자 척추인 5G 시장을 살펴본다. 2~4세대 이동통신이 통신망의 역할에 그쳤다면 5G는 휴대폰의 영역을 넘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을 통해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구현한다. 버라이즌, AT&T 등 미국의 대표적인 통신회사들과 화웨이, 노키아 등 미국 외 기업의 각축전을 통해 앞으로 펼쳐질 6G 패권의 향방을 조망한다.

 

8. 핵심은 전기가 아니라 자율주행이다

이미 미국 주식투자를 시작한 한국인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역시 테슬라다. 이 장은 애플카의 등장, 미중 관계 악화 등의 변수로 인한 테슬라 리스크를 짚어보며 테슬라의 광적인 인기 뒤에 가려진 자율주행의 본질을 다시 일깨운다. 동시에 레이더, 배터리 등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전도유망한 핵심 부품 개발 기업을 살펴보고 우리 삶을 바꿔놓을 자율주행의 미래를 논한다.

 

9. OTT,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다

손에서 놓지 않는 스마트폰으로 당신은 무엇을 보는가. 전 세계 OTT 시장 점유율 1위는 단연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유튜브 외에도 넷플릭스, 디즈니, HBO 등 이미 우리 일상 깊숙한 곳까지 파고든 세계적인 규모의 OTT 기업들을 분석하고, 그 시장의 확장 가능성을 알아본다.

 

10. 고령화 시대, 답은 헬스케어다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가 온다. 2030년까지 전 세계 고령 인구는 지금보다 20%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고령화는 연금 고갈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지만 관점을 바꿔보면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바로 헬스케어 시장이다. 이 장은 헬스케어 분야의 최강자 존슨앤존슨을 비롯해 의료 보험, 의료 기기, 로봇 수술 등 의료 산업의 다양한 성장 변화에 주목한다.

 

 

작가 이지성 소개

 

1993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 교육, 자기계발,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른 권 넘는 책을 출간했다. 대표작으로 꿈꾸는 다락방, 리딩으로 리드하라, 에이트, 에이트:씽크, 생각하는 인문학, 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일독, 이독 등이 있다. 주요 저서들은 미국,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스무 살 3,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다. 주변에서 모두 무시하고 비웃을 때 도서관의 책들은 그 꿈을 응원해주었다. 꿈이 이루어진다고 믿으면 반드시 현실이 된다고 말해주었다. 그로부터 14년 뒤, 꿈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인 R=VD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꿈꾸는 다락방을 썼다. 베스트셀러에서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읽히고 있지만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더욱 생생하게 꿈꾸었다. 그러자 놀라운 속도로 베스트셀러의 꿈이 이루어졌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