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테러·재난 발생하면 소방·군·경찰 서울 ‘통합방위’

테러·재난 발생하면 소방·군·경찰 서울 ‘통합방위’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최근 테러로부터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전세계적으로 화두인 가운데, 서울에서 테러와 재난 등 위기상황 발생 시 보다 빠르고 체계적으로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소방·군·경찰 통합방위체제’가 마련된다.


각종 재난 상황시 긴급구조 주관기관인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소방), 적 침투 및 군사시설 테러 주관기관인 ‘수도방위사령부’(군), 테러 주관기관인 ‘서울지방경찰청’(경찰), 3개 기관이 각 분야별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경우 주관기관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평상시에도 3개 기관은 각각 관리하던 테러, 재난, 통합방위작전 관련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연락관을 파견해 통합형 작전체계를 유지하게 된다. 또, 국가 주요시설 등 테러 취약시설에 대한 합동순찰과 정기 진단을 통해 취약요소를 보완한다.


발생 가능한 유형별 비상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공동으로 만들고, 실제상황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각 기관이 실시하는 교육훈련에 시설·장비 및 교관을 지원하는 등 적극 협력한다.


아울러 지난 1968년 서울로 침투한 북한 무장공비를 군·경 소탕작전으로 격멸한 1월21일 무장공비 침투사건을 기념해 매년 1월21일에 소방·군·경 합동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과 이와 같은 내용으로 테러와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첫 번째 소방·군·경 합동 대테러 훈련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은 최근 프랑스 파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외국 대도시에서 테러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국내에서도 테러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서울의 테러 및 재난 상황을 주관하는 3개 기관이 역할분담을 통한 공조체계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식은 권순경 서울소방재난본부장, 구홍모 수도방위사령관, 이상원 서울지방경찰청장을 비롯해 시내 소방관서장, 경찰서장과 사단장․연대장 등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4시 수도방위사령부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소방·군·경 합동 대테러 훈련은 15시부터 경찰특공대 훈련장에서 ▲소방(관악소방서, 서울시 119특수구조단) ▲군(35특공, 707특임) ▲경찰(특공대)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다.


훈련은 서울경찰특공대, 수방사(35특공) 및 특전사(707특임)의 인질범 제압을 시작으로 → 폭발 테러대응에 대비한 특수구조단과 관악소방서의 다수 사상자 구조 및 화재진화 훈련 후 → 경찰특공대의 공격견 훈련과 종합사격으로 마무리 된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과 군, 경찰이 기관별 가용자산을 유기적으로 상호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천만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소방·군·경이 총력 통합방위 태세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