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통일준비위원회 4월 출범…박 대통령 위원장 직접 맡아

통일준비위원회 4월 출범…박 대통령 위원장 직접 맡아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4월 중 출범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비서관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를 설치해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 방향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발표한 이래로 청와대는 통일부, 외교부 등 관계 부처와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인 2월25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며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를 설치해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 방향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밝힌바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시사타임즈



청와대가 밝힌 통일준비위원회의 운영 목적은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과 통일 추진의 구체적 방향성 제시, 민관협력을 통해 한반도 통일의 체계적 준비이다.

 

먼저 통일준비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위원장을 직접 맡기로 하며, 50명이내 정부 및 민간위원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 위원장인 대통령이 이들 중 정부·민간 위원 각 1명씩을 통일 준비위부위원장으로 지명하게 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부에서는 기획재정부를 포함해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등 유관 부처 장관과 국가안보실 및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인사들이 포함되고 민간에서는 통일 관련 국책 연국기관장과 학계 인사, 전문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회의 운영 방식은 분기 1회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정기회의’와 위원장 및 부위원장 등이 요구시 개최되는 '임시회의'로 구분되며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분야별로 분과위원회를 둔다. 분과위는 위원회 민간위원과 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위원은 분과위의 기능 수행을 위해 필요한 전문성을 가진 인사로 임명한다.

 

통일준비위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부위원장과 각 분과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기획운영단'을 둬 위원회 운영 관련 주요사항 결정과 분과위 업무 조율기능을 수행토록 하며 통일준비과정에 있어 다양한 국내외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별도의 ‘자문단’도 꾸린다.

 

이와 함께 이달 중으로 ‘통일준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을 마련하고 법적 절차와 민간위원 위촉 등의 준비 작업을 거쳐 4월에 출범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