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통일준비위 2차 회의…박 대통령 “5·24 문제 대화로 해결”

통일준비위 2차 회의…박 대통령 “5·24 문제 대화로 해결”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핫 이슈인 5·24 문제 등 남북한 당국이 만나 책임 있는 자세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나누어 풀어 나가야 한다”고 남북간 대화 의지를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시사타임즈

 

 

 

 

박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하며 “지난 9월 유엔총회는 분단 현실을 체감하는 한편, 대한민국이 하나로 통일돼야 한다는 점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도 됐다”면서 “국제사회가 한반도 통일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고, 우리의 평화통일 정책을 성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유엔총회 연설 소감을 말했다.

 

또한 대화와 긴장관계가 오가는 최근의 남북관계에 대해 “남북관계는 늘 이렇게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며 “섣부른 판단으로 남북 관계의 환경을 바꾸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고 신중한 접근을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도발에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되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 놓고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럴 때일수록 통일준비위원회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통일에 대한 국민 의지를 결집하는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분단의 역사를 접고 진정한 통일을 이루려면 남북 관계를 정략적이거나 정치적인 문제로 끌고 가거나 이용하려는 것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며 “진정성 있는 통일 준비가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한 길이 되어야 하고, 북한 주민의 삶을 돕는 길이 되어야 한다”고 통일준비위의 활동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당부했다.

 

첫째,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세우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지금 한반도의 평화는 불안정한 상태지만 그럴수록 국민들이 긴장 완화를 체감할 수 있고 실제로 남북한이 평화의 관행을 쌓아 갈 수 있는 액션플랜이 필요하다”면서 “남북한이 유엔 등 국제사회와 함께 DMZ 세계생태평화공원의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과 실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공원 후보지 선정에 본격 착수하고, 친환경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 설계 작업, 주변 지역 도로 정비 등 연계 발전 계획 등을 추진해 북한도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둘째, 통일 의지를 고취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평화통일 헌장을 만드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통일 준비 과정에서 국민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통일 이후 추구해야 할 가치와 비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통일헌장에 담아줄 것”을 주문했다.

 

셋째,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인 방안을 세우고 적극 추진하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과 협력은 인도적 차원은 물론 인권 차원에서도 확대돼야 한다”며 의료지원 시스템, 민생 인프라 등 구체적인 사업 추진 예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 스포츠와 문화교류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설파했다.

 

마지막은 통일 한국이 글로벌 파트너십을 이끌어가는 모범국가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통일을 이루려면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지지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한반도 통일이 동북아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뿐 아니라 주변 국가의 안보적 이익에도 부합한다는 점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지난 분단 70년의 시간을 돌아보면 굴곡의 역사였다. 이제 그 고통과 긴장의 역사를 더 이상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서는 안될 것”이라면서 “지나간 역사를 바꿀 수는 없지만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수는 있다. 그것이 바로 이 자리에 계신 통일준비위원회 여러분의 사명”이라고 통일준비위의 역할을 거듭 알렸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