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22년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22년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장명선, 이하 양평원)이 2022년 신규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기간은 오는 2월 14일까지이며,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의 신규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양평원 전문강사 양성과정은 관련 법률(양성평등기본법 제30조,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등)에 의거하여 공공기관, 학교, 학부모 및 일반국민 등 사회 전반에 성평등 및 폭력예방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이다.

 

올해 신규 전문강사 양성 교육과정은 계속해서 사회 현안으로 대두되는 성폭력, 가정폭력, 성희롱, 성매매 등 젠더기반 폭력을 통합적으로 기획·강의할 수 있는 전문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 위촉과정」으로 개설‧운영된다.

 

이 과정은 성평등, 인권, 젠더폭력 예방 관련 이론, 현장 실태, 법·제도, 사례 세미나, 강의기획 및 교수법 교육, 강의력 코칭 등 전문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4단계 150시간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최종 단계에서 강의안·강의 시연 평가 후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전문강사로 위촉한다.

 

특히 2022년에는 기존 모집 요건이었던 3년 이상의 경력‧경험이 없으나 과정에 관심이 있었던 희망자를 대상으로 특별 전형을 도입하여, 정규 선발 인원 150명의 10%를 별도 선발, 운영한다. 이는 전문강사 구성의 다양‧다각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예비강사를 모집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양평원은 기대하고 있다.

 

교육 과정에 진입을 희망하는 자는 접수 기간(1/24~2/14) 내 양평원 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양평원은 서류 심사를 거쳐 3월 22일 최종 교육대상자를 선발‧공지할 예정이다.

 

교육일정과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양평원 교육센터의 홈페이지(http://www.kigepe.or.kr/dems)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양평원은 지난 해 총 234명의 전문강사를 신규 위촉하였으며 작년 12월 신규 위촉 강사를 대상으로 전문강사 이슈포럼 및 위촉식을 개최한 바 있다. 이들은 향후 지역사회 곳곳에서 강의를 통해 일상 속 젠더폭력 예방 및 성평등 의식 확산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양평원은 교육센터 홈페이지 내 ‘전문강사 뱅크’를 통해 강의를 원하는 전문강사와 교육수요자가 지역/교육대상/경력별로 맞춤형 강의를 매칭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양평원은 이후로도 전문강사의 강의 활동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의 성평등 의식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신규 전문강사 양성 및 활동을 점진적으로 확대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강사의 지속적 자기 성장을 통해 내실 있는 폭력예방 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강사 관리를 계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