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인공지능협회, ‘AI 산업 컨설턴트 특별전형’ 33명 선발

한국인공지능협회, ‘AI 산업 컨설턴트 특별전형’ 33명 선발

10대 그룹 연구원 등 인공지능 실무 경력자 다수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제1기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시험 특별전형’에서 인공지능 실무자 33명이 합격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한국인공지능협회 (c)시사타임즈

 

‘AI 산업 컨설턴트’는 민간자격으로 AI 산업의 전문직능에 대해 한국인공지능협회가 공정히 평가하여 인정한다는 증명이다.

 

합격자들은 지난 4월 27일 실시된 특별전형에 참가해 1시간 이론 필기시험을 치르고, 3시간 프로젝트 기획 서술 평가를 받았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이번 합격 인원의 특징은 대기업 인공지능 실무팀의 과장급 이상 간부가 많았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합격 인원의 소속은 대기업 인공지능팀이 22명으로 가장 많았다. 산업분야는 전자, 통신, 자동차, 조선, 중공업, 철강, 금융 등 다양했다. 주요 기업 소속 외엔 인공지능 기술기업이나 연구소 소속이었다.

 

직책은 2명 중 1명은 과장급 이상 간부였다. 연구소장과 임원도 3명이 포함됐다. 석사이상 박사 학위 소지자는 16명이었고, 교수 출신이 2명, 기술사가 1명이었다.

 

협회는 기업과 기관에 컨설턴트를 추천하는 등, 협회 네트워크 안에서 컨설턴트의 활동을 최대한 지원한다는 방안이다. 특히 컨설턴트를 직능별로 분류해 산업지능화 생태계 조성에 함께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관계자는 “AI 산업 컨설턴트는 산업의 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전문가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자격인데, 첫 시험에서부터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프로젝트 수행 이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자격의 필요성을 증명했다”면서 “산업별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기 자격시험은 국가전문자격자, 국가기술자격자 등 산업전문가 특별전형으로 6월초 시행 할 예정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