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자치학회 공공학위원회, ‘공공학 학술대회’ 6월15일 개최

한국자치학회 공공학위원회, ‘공공학 학술대회’ 6월15일 개최

 

[시 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사답법인 한국자치학회(회장 전상직)는 오는 15일 서울 인사동 태화빌딩(대회의실)에서 ‘한중일과 유럽 철학을 중심으로 한 공과 사(公/共 私) 개념’이라는 주제로 공공학 학술대회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한 국자치학회 소속 공공(철)학 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이날 모임은 공공성에 대한 철학적 논의와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공동체 정신을 새롭게 사유(思惟)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4명의 주제발제자가 동서양의 공공의 개념에 대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

 

우 선 오후 1시30분부터 40분간 남기호 연세대학교(사회철학과 교수)가 ‘유럽의 공과 사 개념’라는 주제로 발제하며, 오후 2시10분부터는 유승상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선임연구위원) 이 ‘중국의 공과 사 개념 이해’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오후 3시10분에는 고희탁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교수가 ‘일본의 공과 사 개념 이해’를, 끝으로 오후 3시 50분에는 이도흠 한양대학교 국문학과 교수가 ‘한국문화에서의 공과 사 개념 이해’를 주제로 발제한다.

 

또한 오후 4시50분에는 김석수(경북대학교 철학과), 조성환(서강대학교/한국철학 강사), 홍기돈(가톨릭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등이 전체논평을 한다.

 

전상직 회장은 “한국사회의 공동체와 이를 뒷받침하는 공공성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며 “이 연구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연구결과는 총서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 02)720-7713~4

 

이종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