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주민자치중앙회,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 15일 개최

한국주민자치중앙회,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 15일 개최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민간 주민자치단체인 ‘한국주민자치중앙회’가 15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한국주민자치중앙회는 전국의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에 두고 사회적 능력이 있는 지역사회의 지도자와 학술정책 능력이 있는 학자들이 결합하여 구성됐다.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한국주민자치중앙회 창립총회 전경 ⒞시사타임즈


           한국주민자치중앙회 창립총회 발기인 단체사진 ⒞시사타임즈



이날 창립총회에는 이학재 국회의원, 유성엽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자체장, 학계 및 전문가, 그리고 전국 주민자치연합회·협의회 및 주민자치위원장 등 500여 명이 300석의 회의장을 입추의 여지없이 메운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한 국주민자치중앙회가 출범하는데 산파 역할을 맡아온 한국자치학회의 전상직 회장은 이번 총회에서 “이제까지 주민자치는 주민이 주인이 되지 못하고, 뜻있는 주민의 좋은 의견조차 결집되지 못했다”면서 “관주도의 행사에 동원되거나 사업에 들러리서는 형식적 주민자치에서 벗어나 주민이 주인으로 마을을 경영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국주민자치중앙회를 출범하게 된 것”이라고 창립 취지를 밝혔다.

 

한 국주민자치중앙회 창립총회 발기인으로는 △전상직 한국자치학회 회장이자 창립총회 집행위원장 △배태종 전라북도 전주시주민자치협의회장 △이봉희 경기도 평택시주민자치협의회장 △임미진 울산시 중구 성안동 주민자치위원장 △송종훈서울주민자치회 공동회장 △이연숙 서울주민자치회 대표회장 , 육동일 충남대학교 교수 △서홍명 대구광역시 주민자치연합회장 △박봉주 인천광역시 주민자치연합회장 △박종실 서울주민자치회 공동회장 등이 참여했다.

 

한국주민자치중앙회는 이번 창립총회를 기점으로 전국네트워크의 확대 및 강화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직접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종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