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2015 세계평생학습포럼, 18~19일 시흥서 개최

2015 세계평생학습포럼, 18~19일 시흥서 개최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2015 세계평생학습포럼이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시흥ABC행복학습타운 ABC홀에서 개최된다.

 

경기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시흥시 공동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학습, 그 안에 숨겨진 보물(Learning : the Treasure Within)’이라는 슬로건 아래, 평생학습의 지속가능한 실천전략을 수립하고 정책개발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이다.

 

행사는 경기도 및 시·군 평생교육 관계자, 평생교육 기관 및 단체, 연구소 관계자, 학계 전문가 및 평생교육 강사, 학습동아리 등 300여 명의 평생학습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이번 포럼에서 6대륙(유럽, 아시아, 미국, 아프리카, 남미, 호주)의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글로벌 트렌드를 탐색한다. 또한 포럼 참가자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평생학습 아젠다를 도출한다.

 

18일 행사 첫 날은 이번 포럼을 후원하고 있는 유네스코평생학습연구소(UIL)의 국제학습도시 담당관인 라울 발데스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6개 대륙의 세션별 사례발표가 오전과 오후에 걸쳐서 진행된다.

 

대륙별 사례발표는 ▲ 유럽의 평생학습 트렌드 ▲ 중국 평생학습도시 기능 및 네트워크 구축 체계 ▲ 미국 대학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역사 ▲ 부르키나파소 소외 여성의 역량강화 교육을 통한 자립 ▲ 평생학습형 ODA사업의 성공전략과 우수사례(온두라스) ▲ 호주 멜튼 학습도시의 평생학습 효과 측정 등을 주제로 6개 소그룹으로 진행돼 참가자들의 주도적인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둘째 날인 19일에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학습 행복지수 활용방안 ▲시흥시의 지역사회 기반 평생학습 사례 ▲광주광역시 평촌마을 평생학습문화마을만들기 사례 등 국내 평생학습 실천가들의 발표가 이어진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이성 원장은 “세계 곳곳에 숨겨져 있는 마을과 도시의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우리 지역사회와 대한민국 평생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보물로써 재발견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도내 시·군의 협력과 포럼 참여자들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경기도 평생학습의 글로벌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5 세계평생학습포럼’은 2013년부터 격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12년 경기 평생교육 글로벌 포럼, 2013년 세계평생학습포럼에 이어서 경기도에서 3번째로 개최하는 평생교육 국제 포럼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양동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