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2022년 새해, 전주형 온두레공동체 80개 육성

2022년 새해, 전주형 온두레공동체 80개 육성

전주시 온두레공동체 활성화사업 추진계획 발표· 80개 공동체 육성

 

 

[시사타임즈 = 박현석 기자] 전주시가 사라져가는 마을공동체를 회복시켜 따뜻하고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내년에도 전주형 공동체를 육성키로 했다.

 

시는 내년에 총 80개 온두레공동체를 육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22년도 전주시 온두레공동체 활성화 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지역과 주민들을 위한 행복한 공동체 활동을 추진할 공동체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온두레공동체 사업은 시민들이 직접 이웃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일을 도모하고, 주민들이 막연하게 꿈으로만 생각하고 있던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내년도 온두레공동체 육성사업의 목표를 공동체의식 확산 지속적 발전 가능한 공동체 육성 사회적경제조직 진입 등에 두고,  34000만 원을 투입해 1단계 디딤단계 45 2단계 이음단계 15 3단계 희망단계 5 아파트공동체 15개 등 4개 분야 총 80개 정도의 공동체를 육성할 계획이다.

 

디딤단계의 경우 동일지역을 기반으로 15명 이상의 거주민이 공동체를 형성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을공동체와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주시민 5명 이상이 참여해 공동체 의식을 갖고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꿈을 이뤄가는 소규모공동체  2가지 유형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전 디딤단계 사업에 참여한 공동체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공동체는 이음단계를, 이음단계 참여 공동체 중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사회적 경제조직으로의 진입이 가능한 공동체는 희망단계를 신청할 수 있다.

 

시는 다양한 소규모공동체들이 잠재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해 디딤 마을공동체는 500만 원, 디딤 소규모공동체는 300만 원 범위에서 사업 규모에 따라 공동체들을 선정·지원키로 했다.

 

이외에도 동일 아파트 내 거주하는 10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여해 공동체를 구성하고 주민간 소통과 이해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아파트공동체도 15개 내·외로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마을축제 등 행사성 사업비가 총사업비의 40%, 재료비가 총사업비의 50%를 초과하지 않게 해 공동체 사업이 한가지 행사에 집중되지 않고 연중 추진됨으로써 주민 간 소통과 교류가 지속되도록 할 방침이다.

 

시는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내년 127일부터 27일까지 공모사업을 접수하고, 2 22일까지 심사·선정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360여 개 공동체를 육성 해왔다. 올해 참여한 68개 온두레공동체는 지역사회 봉사 등 지역과 함께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등 따뜻하고 활기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노력해왔다.

 

, 희망단계를 졸업한 공동체 20개 공동체들이 활동지역 내의 공동체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전해주고 동일지역 공동체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함께 협력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동별 간담회를 실시하고, 3개 이상의 공동체들이 함께 힘을 모아 사업을 추진하는 삼삼오오 사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 결과 희망단계 졸업 공동체인 착한사람들은 협동조합(착한공작소)을 설립했고, 사랑방교육문화복지공동체는 사회적 협동조합(우다함)으로 설립되고 예비 마을기업(채움)으로 지정됐다. 다른 3개 공동체도 현재 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택 전주시 사회연대지원단장은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한 온두레공동체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총 360여 개의 공동체를 육성했다면서 “2022년도에도 단순한 공동체 육성에 그치지 않고 공동체 활동이 시정 발전과 연계하고, 주민이 소통과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을 자발적으로 개선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공모에 앞서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경험해보지 못한 주민을 위해 내년 1 17일부터 28일까지 사업계획서 작성과 예산 집행방법 등에 대해 컨설팅을 받는 예비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전주시 홈페이지(www.jeonju.go.kr) 고시/공고란에서 내려받은 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1 3일부터 14일까지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공동체팀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공동체팀(063-281-9321~2) 또는 전주시 마을공동체과(063-281-2498,5028)로 문의하면 된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현석 기자 za00900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