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일반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중소기업 밋업 프로그램’ 가시적 성과 톡톡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중소기업 밋업 프로그램’ 가시적 성과 톡톡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타트업-중소기업 밋업(Meet Up) 프로그램’이 가시적 성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중소기업 밋업(Meet Up) 프로그램’은 새로운 신사업을 모색하거나 개발 단계에서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중소기업의 니즈가 창업기업의 창의성과 결합해 빠른 기간 내에 좋은 상품을 개발·양산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 3기째로 센터의 특화프로그램이다.

 

2021년에는 총 10개팀(20개사)이 프로그램에 참여중이다. 센터는 이들 기업에게 ▲사업화 지원금 ▲상호멘토링 및 외부전문가 컨설팅 ▲매칭팀 공동 지식재산권 취득 지원 등으로 아이디어의 빠른 사업화를 위해 노력중이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15개팀은 고용창출 32명, 지적재산권 및 무형자산 획득 27건, 투자유치 3건 수출 2건의 성과를 달성했다.

 

2021년 10개팀은 9월말까지 신규고용 15명, 지적재산권 및 무형자산 획득 12건, 투자유치 3건, 수출 2건 등의 성과를 냈으며, 6개팀 12개사가 현재 공동 지식재산권 취득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으로 연말까지 추가적인 성과도 기대되고 있다.

 

슈즈쿨러팀의 ‘㈜스마트름뱅이’의 경우는 ㈜‘삼광’과의 매칭을 통해‘휴대용 신발 습기제거 장치’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최근 개발품에 대한 제조양산 협약을 체결했다. 기존의 주력 제품의 생산 라인 또한 ㈜삼광으로 이관하는 등 지속적인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로봇정밀분야팀의 ‘(주)이스턴기어’는 국내 최초로 미국 GM전기차 범퍼 생산 롤 포밍기용 웜 감속기 72set를 수주했다. 그동안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웜 감속기 시장의 국산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함께 팀을 이룬 ‘㈜에이치’와는 제조양산과영업망 확대 등을 위해 ‘㈜에이치’의 사업장 내에 ‘㈜이스턴기어’의 제조라인을 세팅하고 개발중인 로봇 웜 감속기에 대한 공동특허를 진행하는 등 중·장기적인 상호 협력을 위해 노력중이다.

 

치매노인 등을 위한‘인지취약계층 실종방지 시스템’을 개발중인 미리아리팀의 ‘㈜씨앤에이치커뮤니케이션즈’는 전국 56개소의 사전 수요처를 발굴하는 등 제품 개발과 시장개척이 함께 이루어져 빠른 사업화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함께 팀을 이룬 ‘㈜승우’와는 공동사업화 전략 및 생산관리에 관한 장기적인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등 상생모델을 착실히 수행중이다.

 

‘스타트업-중소기업 밋업(Meet Up)’프로그램 담당과인 경상북도 중소벤처기업과 담당 과장은 “이 사업 모델이 더욱 확산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기업들에게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표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대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기관으로 스타트업과 중소·중견기업 모두에 도움이 되는 ‘스타트업-중소기업 밋업(Meet Up) 프로그램’과 같은 지역기업 상생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괄목할만한 혁신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