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발렌타인데이, 어떻게 준비하시나요?…“부담스럽다”

발렌타인데이, 어떻게 준비하시나요?…“부담스럽다”

케이서베이, 발렌타인데이 인식 설문조사…80% 개선 필요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2월14일 발렌타인데이는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렛 선물을 하는 날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케이서베이가 최근 남녀 263명을 대상으로 발렌타인데이에 대한 현재 인식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기념일의 취지는 좋으나 현재의 문화가 옳지 않으며 다른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는 의견이 55.5%로 나타났다. 또 ‘제과업체의 판매수단이기에 없어져야 하는 문화’라는 답도 25.8%로 나왔다. 현재 발렌타인데이 문화에 대해 80.3%가 개선 필요 또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기념일로써의 의미가 있다’라는 응답은 17.4%에 불과했다.

 

 

 

 

여성이 초콜릿을 준비해 남성에게 주는 것에 대해서도 남녀 모두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발렌타인데이가 일부 제과업체들의 마케팅 수단이라는 인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남녀별 인식도 조사에는 여성의 52%가 ‘마케팅 수단이라 생각이 들지만, 상대방을 생각해서 준비한다’라고 답변했다. 19%가 ‘연인간의 기념일이지만 부담이 된다’라고 응답을 하여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대답을 했으며 ‘연인간의 기념일 이기에 개의치 않는다’라고 응답한 인원은 전체의 12.1%에 그쳤다.

 

남성의 경우 동일한 질문에 대해 마케팅 수단이라 생각이 들기에 받지 않아도 무관하다가 30.5%, 연인간의 기념일이지만, 요즘 문화는 잘못된 것 같다가 29.4%, 마케팅 수단이라 생각이 들지만 여자친구가 챙겨줬으면 좋겠다가 27.3%로 각각의 의견에 대해 엇비슷한 응답을 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고 할 수 있다.

 

이성연인에게 초콜렛 선물을 주거나 받은 경험이 있는 이들은 많았다. 여성의 80.1%가 선물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남성의 85%가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발렌타인데이의 준비 비용에 대해서는 ‘1만원 이상 ~ 3만원 미만이 적당하다’라고 한 응답이 전체의 52.4% 였다. 1만원 미만이 전체의 38%로, 전체의 90.4%가 3만원 미만의 비용이면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케이서베이 관계자는 “남녀 모두 현재의 문화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 또 외형보다는 진정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기념일 문화로 변모해야 함을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