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정부, ‘고용복지+센터’ 내년까지 100곳으로 확대

정부, ‘고용복지+센터’ 내년까지 100곳으로 확대

세종·논산·남원에 신설…고용-복지 연계서비스 확산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정부는 15일 ‘고용복지+센터’를 오는 2017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행정자치부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고용노동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

 

 

 


▲지난 7월22일 남동구 인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열린 ‘인천 고용복지+센터 개소식’ 모습 (사진출처 = 인천시청) (c)시사타임즈
 

 

 

 

 

고용복지+센터는 고용노동부의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일자리 기관, 자치단체 복지팀이 한 공간에 입주해 다양한 고용·복지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대표적인 정부3.0 협업 모델이다. 현재 전국에 60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용-복지 연계서비스 확대를 위해 세종·논산·남원에 ‘고용복지+센터’를 신설하고 인력 49명을 보강할 예정이다. 이번에 인력이 보강되는 기관은 올해 개소하는 30개 고용복지+센터 중 제주특별자치도 소속인 제주센터를 제외한 29개 센터다.

 

우선 29개 센터에 초기상담 창구 전담인력이 1명씩 보강된다. 초기상담 창구는 센터를 처음 방문하는 구직자의 복합적 취업 애로사항을 조기에 파악해 구직자에 맞는 서비스 기관을 연계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행정수요가 많은 20개 센터에는 입주기관 간 협업을 조율하는 전담인력을 1명씩 배치해 기관 간 서비스 연계 및 협업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그간 임시기구 형태로 운영되던 세종, 논산, 남원 등 3개 출장소를 센터로 정규조직화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강광일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