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진도 수중발굴조사 현장 ‘유물 도굴은닉사건’ 발생…경찰 수사 중

진도 수중발굴조사 현장 ‘유물 도굴은닉사건’ 발생…경찰 수사 중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 이하 연구소)가 시행한 올해 4월28일부터 11월1일까지 전라남도 진도군 고군면 오류리해역 제2차 수중문화재 발굴과정에서 불법 도굴은닉사건이 발생해 현재 경찰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다.

 

                         회수된 청자매병.<사진 출처:문화재청>. ⒞시사타임즈


문화재청에 따르면 지난 9월2일 1명의 민간 잠수사와 2명의 직원이 공모해 청자 매병 1점을 도굴해 은닉하고 있다가 연구소의 자체 점검으로 10월19일 다시 회수된 사건이 발생했다. 현재 목포경찰서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다.

 

민간 잠수사 단독으로 넓은 범위를 탐색하는 탐사조사 중 오류리해역의 특성상 수중 가시거리가 10cm 내외에 불과한 점을 악용, 수중에서 발견한 유물을 직원 2명과 공모해 몰래 인양하여 자신의 집으로 가져가 보관하던 중 연구소에서 인지하고 회수한 사건이다.

 

문화재청은 “진도 오류리해역 수중문화재 발굴을 하면서 이 지역을 사적(史蹟)으로 가지정하여 관계기관에 발굴지역 경계를 요청했다”면서 “발굴단 자체교육을 하는 등 안전과 도굴 등의 문제에 대처했으나 이같이 불미스런 일이 일어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특히 직원 2명이 연루된 것에 대해 그 책임을 뼈저리게 통감한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문화재청은 이 사건에 대해 경찰 수사를 통해 구체적인 사실을 확인하고 있으며 관련자에 대해서는 수사결과에 따라 처벌할 방침이다. 또 앞으로 수중발굴 과정에서 도굴을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수중문화재 보호에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