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영 감독 ⒞시사타임즈
영화 <부러진 화살>의 정지영 감독을 비롯한 제작팀이 영화 <26년>의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후원금 1천만 원을 쾌척했다. 개봉 당시, 연일 사회적 이슈를 이끌어내며 논쟁의 계기를 만든 영화 <부러진 화살>의 제작팀이 영화 <26년>의 제작을 지지하며 후원한다는 것은 여러모로 주목할만하다. <부러진 화살>과 <26년> 모두 한국의 정치와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논란을 지닌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하는 바, 마땅히 만들어져야 하는 영화가 만들어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통감하여 이에 뜻을 모은다는 것 자체에 의미가 깊다. 정지영 감독과 영화사청어람 최용배 대표는 영화 <남부군>의 감독과 연출부로서 인연을 맺은 바 있다.
이러한 후원과 자진해서 영화 제작의 참여의사를 전해오는 등 영화계의 지지와 더불어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영화 <26년> 제작 마중물 프로젝트 대국민 크라우드 펀딩’의 후원금이 4월 3일을 기점으로 2억 원을 돌파하며 목표액의 17%를 달성했다. 3월 26일 펀딩을 시작한 이래 9일만으로, 이에 금일(3일) 오후 22시 굿펀딩(www.goodfunding.net)에서 후원자들의 질문에 최용배 대표가 대답하는 실시간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연일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후원자들의 격려의 뜻을 다지는 한편, 후원자로서 영화 제작과 관련해 궁금한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한 답변을 듣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편 <26년>은 1980년 5월 광주의 비극과 연관된 국가대표 사격선수, 조직폭력배, 현직 경찰, 대기업 총수, 사설 경호업체 실장이 26년 후 바로 그날, 학살의 주범인 ‘그 사람’을 단죄하기 위해 펼치는 극비 프로젝트를 그린 영화이다.
사진출처=굿펀딩
<29년>이란 이름으로 첫 제작을 시도했던 2008년부터 현재까지 4년 동안 몇 차례 제작시도를 하였으나 매번 무산되어 이젠 영원히 제작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많은 관객들이 희망을 놓지 않고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기에 이제 ‘정말로’ 제작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영화사청어람은 소셜필름메이킹(Social Film Making) 방식을 도입, ‘크라우드 펀딩’으로 자본을 모으고 그 과정에서 모여진 사회적 관심을 개봉까지 이어가서 흥행을 성공시켜내고자 한다. 기존의 대기업자본이 주도해왔던 영화 제작과 마케팅방식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앞으로 국내 영화산업이 대기업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제작환경을 만들기 위한 첫 걸음으로서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제작비 모집에 참여한 영화 <26년>의 예비 관객들은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셜펀딩 소식을 알리며 주변의 참여를 독려하고, 각계에서 후원을 문의하는 등 전국적으로 참여가 확산되고 있어 목표액인 10억 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박시준 기자(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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