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해외직구 배송상황·병의원 진료내역도 확인 가능해진다
행안부, 20개 기관과 협력해 신규 서비스 85종 실시간 제공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18일부터 관세청,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 기관 20곳과 협력해 신규서비스 85종을 정부24(www.gov.kr)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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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추가된 85종의 서비스 중에는 국민들이 자주 찾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관세청 ‘수입화물 진행정보(연간 약 770만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진료받은 내용 보기(연간 약 540만건)’, 국세청 ‘표준재무제표 발급(연간 약 250만건)’ 등이 있다.
기관별 신규제공 주요서비스를 살펴보면 ▲경찰청-착한운전 마일리지, 교통 범칙금·과태료 우편물 반송 공고 ▲관세청-수입화물 진행정보,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 ▲국립공원관리공단-야영장·대피소·탐방로·탐방프로그램 예약 ▲국민건강보험공단-진료 받은 내용 보기, 건강보험증 재발급 ▲국민연금공단-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미청구 급여내역 조회 ▲국민체육진흥공단-체력인증 신청, 체육지도자 자격취득 확인서 발급 ▲국세청-표준재무제표 증명,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근로복지공단-보험가입 증명원, 고용산재보험 월별보험료 부과내역 ▲한국산업인력공단-국가기술자격 확인서 발급 ▲특허청-특허출원 심사정보 조회 ▲행정안전부-지방세 전자고지 신청 등이다.
신규서비스는 PC에서는 정부24에 접속 후 ‘정부서비스’ → ‘정부서비스 신청’에서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는 정부24앱의 ‘신청·조회’ 메뉴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또 ‘국민연금 미청구 급여 내역’ 등 6종의 서비스는 별도의 신청이나 조회 절차 없이도 한 번만 인증하면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생활정보 서비스’를 기존 41종에서 47종으로 확대했다.
아울러 정부24에서는 중앙부처,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서비스 9만여건과 전체 법정민원 5352종을 체계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책뉴스, 정부간행물, 정책연구보고서 등 57만여건의 정책정보도 볼 수 있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2020년까지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행정서비스 175종을 추가하고 97개 정책정보 관련 웹사이트를 연계하는 한편, 대화형 챗봇서비스, 모바일 프린팅 등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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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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