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제3회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 참가 기업 및 창작자 모집

‘제3회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 참가 기업 및 창작자 모집

에버랜드, 시제이, 엘지전자, 엔에이치엔 등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참여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문화창조융합센터(센터장 강명신)와 함께 오는 9월5일까지 ‘제3회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에 참가할 기업과 창작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3회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 (사진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c)시사타임즈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은 세계 시장을 매혹시킬 창작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사업 콘텐츠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에 처음 개최됐다.

 

문체부는 1회 공모전과 2회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총 36팀에게 상금을 비롯해 멘토링과 홍보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제1회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기업이 해외 진출에 성공(아이아라, 프랑스 에디티스 출판사와 계약 체결)하는 등 지원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되고 있다.

 

제3회 공모전은 ‘오 크리에이티브 리그’로 공모명(브랜드)을 정하고, 차세대 애니메이션과 가상현실(VR), 홀로그램 공연, 웹툰과 웹드라마, 융·복합 전시 체험, 테마파크, 전통 콘텐츠 등 공모 분야를 기존의 세계적 융?복합콘텐츠 분야와 차세대 게임분야에서 14개로 확대해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에버랜드와 시제이 시지브이(CJ CGV), 엘지(LG)전자, 엔에이치엔(NHN) 엔터테인먼트, 싱가포르 케이라이브(K-LIVE) 등을 협력(파트너)사로 하여 캐스팅형으로 융·복합 콘텐츠를 선정할 계획이다.

 

차세대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시제이 시지브이(CJ CGV)와 엘지(LG)전자가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통해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문화창조융합센터가 우수 창작기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가상현실(VR) 어트랙션 분야에서는 에버랜드와 함께 테마파크에 접목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융·복합 전시체험 분야에서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공간을 활용한 전시·체험·공연 콘텐츠를, 웹툰과 웹 콘텐츠 분야에서는 엔에이치엔(NHN)엔터테인먼트와 72초티브이(TV)가 각각 참여해 우수 창작자(크리에이터)를 발굴한다.

 

이밖에 ▲싱가포르 케이라이브(K-LIVE) 센토사에서 공연을 진행할 홀로그램 기반 융·복합 공연 분야 ▲피엠시(PMC)네트웍스와 함께 하는 창작 어린이 공연 분야 ▲새싹 기업(스타트업)인 ‘플랫팜’ 과의 상생적인 사업 연계를 도와주는 이모티콘 분야 ▲청년 창업을 응원하는 대학생 분야 ▲새싹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분야 등이 ‘오 크리에이티브 리그’라는 큰 틀에서 운영된다.

 

분야별로 1~3개 팀을 선발해 약 30개 팀을 선발하는 이번 공모전은 팀별로 1~3천만 원의 제작지원금이 지원되며 연말 최종 성과 발표회를 통해 선발된 대상 팀에게는 5천만 원, 최우수상 팀에게는 2천만 원 등 총 4억 7천여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문체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민간기업과 협력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이번 공모전은 콘텐츠 기획·제작이 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연결고리가 더욱 견고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강명신 문화창조융합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융·복합 콘텐츠의 차별화를 넘어 내실 있는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기업과 새싹 기업 간의 사업 협력 모델을 구축해 세계적 육성 체계(글로벌 엑셀러레이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예정이다”고 알렸다.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문화창조융합센터 ‘오 크리에이티브 리그’의 누리집(http://www.ocreativeleague.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