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제유통센터 글로벌 마케터 매칭상담회’ 22~25일 개최
바이어 및 국내 기업 등 총 140여 개사 참여, 240여 건 상담 진행 예정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서울시의 우수 중소기업의 국내외 유통마케팅과 판로개척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 우수 상품의 해외 진출을 위해 글로벌 마케터와 국내 기업이 만나는 ‘2022년 국제유통센터 글로벌 마케터 매칭상담회’를 서울시 등촌동에 위치한 국제유통센터에서 11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마케터’란 SBA 국제유통센터와 함께 국내외 판로를 개척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칭하며, 한국 상품을 수출하는 바이어로서 국내 거주하는 해외 무역거래 외국인 기업(국제무역인)을 포함하여 현재 해외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인 기업인과 협회ㆍ단체 등을 포함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글로벌 마케터는 한국 상품을 수출하는 바이어로서 국내 거주하는 해외 무역거래 외국인 기업(국제무역인)을 포함하여 현재 해외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 기업인과 협회로, 이번 매칭상담회에 참여를 신청한 국내 중소기업 상품들의 정보를 확인하고 매칭을 희망한 기업들과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이번 매칭상담회에서는 해외 수출에 필요한 정보와 현지 트렌드, 국내외 판로에의 입점 정보를 제공하는 세미나 및 설명회 등의 연계 프로그램도 마련하여 행사 기간 중에 매칭 상담이 없는 기업들도 자유롭게 참여하여 해외 진출의 의지를 높이고 향후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지난 3월과 7월에 이어 세 번째이자 올해 마지막으로 열리는 이번 ‘2022년 하반기(3회차) 국제유통센터 글로벌 마케터 매칭상담회’는 국제무역인과 수출 지향 바이어, 그리고 상품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 등 총 140여 개사가 참여하며,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상담 총 240여 건이 이미 사전 매칭되어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글로벌 마케터에는 국내에 거주하면서 해외와 무역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외국인 기업(국제무역인)과 해외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인 기업인들이 바이어로 참여하여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자 하는 중소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매칭상담회에 참여하는 바이어들이 거래하는 국가는 중국(중화권 포함),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미국, 카자흐스탄, 북아프리카를 포함한 중동권 국가 등을 망라하고 있다.
지난 10월 중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을 모집한 결과 135개 기업이 신청하였고, 신청 기업 중 바이어들이 관심 상품으로 선별한 기업을 대상으로 사전 매칭이 완료된 기업들이 이번 매칭상담회에 참여한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이 주춤해지고 해외 입출국이 어느 정도는 자유로와졌지만 해외 바이어와의 오프라인 상담이 아직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국제무역인과 수출 지향 한국인 바이어들이 참여하여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을 위한 매칭상담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매칭상담 이외에 별도로 해외 수출 및 무역 관련 세미나와 설명회를 겸한 기업 교류회를 4일간의 행사일마다 1~2회 마련하여 기업들에게 최신의 정보와 개별 입점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기업 간 일대일 비즈니스 매칭 상담 참여사가 아니더라도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나 주제로 최신 유통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세미나,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해외 진출을 모색할 수 있는 교류회(설명회) 등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세미나는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에서 ‘수출 통관 및 FTA 활용 안내’를 주제로 수출 초보 기업을 위한 내용을 준비했고, 동남아시아 전문 해외 마케팅 전문기업에서 ‘베트남 MZ휘어잡는 현지 진출 노하우’를 테마로 베트남 트렌드 및 진출 전략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군장병을 대상으로 특화된 국내 온라인쇼핑몰인 ‘더캠프몰’ 입점 설명회, 미국 현지 6개소에 준비중인 중소기업 홍보관을 소개하고 이곳에 입점할 상품을 찾는 (사)국제중소기업수출협회 수출지원사업단이 ‘미국 현지 중소기업 홍보관 입점 설명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일대일 매칭상담과는 별개로 상담에 참여하는 기업 외에도 관심 있는 기업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성민 서울산업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올해 세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열리는 ‘2022년 국제유통센터 글로벌 마케터 매칭상담회’는 한국의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려는 바이어(글로벌 마케터)에게 다양하고 우수한 한국의 중소기업들의 상품을 소개하는 비즈니스 상담의 장”이라면서 “올해 앞서 열렸던 두 번의 매칭상담회보다 더 많은 바이어를 섭외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상담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 판로 개척 및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국가 및 지역에서 활동하는 바이어를 효율적으로 잇기 위한 자리로서 매칭 상담 성과는 물론 행사에 참여하는 관계자 모두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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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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