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당신의 연말을 완성할 서울의 매력!”…서울경제진흥원, ‘2024 서울콘’ 개최

“당신의 연말을 완성할 서울의 매력!”…서울경제진흥원, ‘2024 서울콘’ 개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12월28일부터 2025년 1월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일대에서 4박 5일간 ‘2024 서울콘’을 개최한다.

사진제공 = 서울경제진흥원. ⒞시사타임즈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된 ‘2023 서울콘’은 예상치 못한 폭설 속에서도 58개국에서 온 3,161팀의 인플루언서와 10만 2천여 명의 관람객이 참여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K팝 공연, 카운트다운 행사, 스트리트 패션 전시, e-스포츠 페스티벌 등 인플루언서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뜨거운 호응을 얻었고, 이는 총 4억 3천만 회 이상의 SNS 콘텐츠로 확산되며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서울콘은 지난해 성공을 기반으로 3,500여 명의 인플루언서와 17개 세션, 25개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인플루언서와 서울의 우수 중소기업이 만나는 ‘인플루언서×기업매칭 프로그램’이 추가된다. 신규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은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판로 확장의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은 다양한 제품을 접하고, 새로운 콘텐츠 소재를 발굴할 수 있어 양측 모두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윈-윈’ 효과가 기대된다.

 

인플루언서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또한 강화되어, 서울경제진흥원과 크리에이터 플랫폼과 협력한 ‘인플루언서 스타디움(Stardium)’행사가 진행된다.

 

행사에는 각 분야를 대표하는 지식 크리에이터가 소속된 MCN회사 ㈜뉴즈가 진행하는 ‘커리UP(業), Career Up!’ 컨퍼런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소속 인플루언서 팬 페스티벌과 강연으로 이루어진 ‘스타디움(Star-Dium)’, 모바일 숏폼 플랫폼 틱톡과 함께하는 ‘SBA×틱톡 #Wegrow 프로젝트 어워즈’ 등이 진행된다.

 

네이버 숏폼 플랫폼인 네이버클립과의 협력 프로그램도 협의 중이며 서울시와 SBA가 함께 육성하는 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가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들으로 인플루언서 간 네트워킹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도 큰 인기를 끌었던 ▲(패션) 패션 문화 컨벤션:플랫폼 ▲(콘텐츠) 2024 SEOULCON APAN STAR AWARDS ▲(게임) LCK 어워드 ▲(뷰티) K-BEAUTY BOOST ▲(K-POP)서울콘×월드케이팝 페스티벌-카운트다운 등을 주축으로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다각적으로 조명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된다. 특히 ‘SEOULCON APAN STAR AWARDS’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해 한층 더 풍성한 볼거리로 돌아온다.

 

2024 SEOULCON APAN STAR AWARDS(12.28)는 지난해에 이어 서울경제진흥원과 (사)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가 공동주최한다. ‘Apan Star Awards’는 10년째 국내 지상파, 종편, 케이블, OTT, 웹드라마 등 전 채널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유일무이한 통합 드라마 시상식이다. 지난해 ‘SEOULCON APAN STAR AWARDS’에서는 최초로 글로벌 크리에이터 수상 부문이 신설되어 1인 미디어산업이 대중문화 반열에 오르기도 했다.

 

패션 문화 컨벤션:플랫폼(12.28~29)은 국내외 스트리트 브랜드가 참여하며, 신상 라인업과 한정판 굿즈를 선보인다. 참여 브랜드별 공연 및 각종 이벤트가 진행되며, K-스트리트 문화 팬들의 감성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LCK 어워드(12.29)는 인기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로 진행되는 한국의 프로 e스포츠 리그 ‘LCK(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의 연말 시상식으로, 올해 성적을 종합하여 팬들에게 최고의 플레이를 보여줬던 팀과 선수를 위한 분야별 시상을 진행한다.

 

K-BEAUTY BOOST(12.30)에서는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K-뷰티를 대표하는 뷰티 기업이 참여해 K-뷰티 브랜드 전시 및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뷰티 산업 내 우수 크리에이터와 브랜드사의 성과를 격려하는 시상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월드 케이팝 페스티벌-카운트다운(12.31)에서는 K팝의 정상급 가수들이 12월 31일 저녁부터 1월 1일 02시까지 공연을 통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12월 31일 정각엔 신년맞이 카운트다운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서울콘’은 단순한 행사를 넘어, 서울이 글로벌 K-컬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이번 ‘2024 서울콘’은 서울의 매력을 다시 한번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동시에, 인플루언서와 시민들이 함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축제가 될 것이다. 축제에서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직접 체험해 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콘은 단순한 축제를 넘어, 인플루언서를 강력한 미디어로 바라보고 이들이 주도하는 콘텐츠로 구성된 글로벌 인플루언서 박람회이다.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참여해 서울콘에서의 경험을 전 세계에 공유하고, 서울의 매력을 확산시킨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