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하도급 부조리 꼼짝마”…서울시 명예 하도급 호민관 출범

“하도급 부조리 꼼짝마”…서울시 명예 하도급 호민관 출범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서울시는 건설공사 현장에서 하도급 부조리를 뿌리 뽑기 위해 명예 하도급 호민관 11명을 공개 선발하여 위촉했다.


명예 하도급 호민관은 변호사, 공인노무사, 기술사(토목, 건축분야) 자격을 소지한 3년 이상 경력자와 건설업체 및 건설 관련 협회에 5년 이상 재직한 경력자를 대상으로 1월14일에서 21일까지 모집했으며 총 31명이 응모했다. 

 

응모자들을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을 걸쳐 총 11명(변호사 4명, 노무사 3명, 토목 및 건축분야 기술사 2명, 건설업체 또는 건설협회 경력자 2명)을 선발했다.


선발된 명예 하도급 호민관은 2월 17일 위촉했으며, 임기는 1년이다.


명예 하도급 호민관은 지난해 4월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하도급 호민관 2명의 인력만으로는 감시가 어려웠던 불법·불공정 하도급 사각지대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활용해 서울시 하도급 정책 마련과 추진에 도움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예 하도급 호민관은 현재 활동 중인 하도급 호민관과 함께 건설 현장의 불공정 하도급 모니터링, 건설하도급 점검, 불공정 하도급으로 인한 피해 구제 및 법률상담, 공사현장 관계자에 대한 교육 등을 수행한다. 

   

김기영 서울특별시 감사위원장은 “공정한 하도급 문화조성을 위해 출범하는 명예 하도급 호민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앞으로 불법·불공정 하도급으로 피해를 받은 시민들은 명예 하도급 호민관이 건설현장 등에서 활동할 때에 도움을 요청하면 전문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피해를 구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