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갤러리매니저아카데미, 갤러리매니저 민간자격증 2기 교육생 모집

갤러리매니저아카데미, 갤러리매니저 민간자격증 2기 교육생 모집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갤러리매니저 민간자격증 교육과정을 신설했던 갤러리매니저아카데미가 75일부터 816일까지 열리는 2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수업-갤러리매니저의 역할. 오현금 박사(사진제공=갤러리매니저아카데미). ⒞시사타임즈

 

지난 4월에 첫 문을 열어 1기 교육생을 모집한 매니저아카데미는 곧 11명의 갤러리매니저 배출을 앞두고 있다. 이들은 주당 12시간의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총 7주 간 받았다.

 

갤러리매니저는 주로 미술품을 전시·판매하는 갤러리나 매장에서 작품을 접수하고 설치하는 일을 감독한다. 또 방문자의 응대 및 작품의 훼손이나 도난을 방지하는 등 미술품이 전시되는 동안의 제반업무를 담당하는 전문 직종이다. 갤러리매니저의 교육과정은 1급과 2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한 강의실 당 25명이 수강하게 된다.

 

교육과정과 검정 과목은 갤러리매니저의 책임과 역할 대중 미술문화의 이해 미술품 아카이빙(archiving)과 미술산업 갤러리 운영 및 안전관리 등으로 미술계 전문가들이 담당한다. 수강료는 60만원이고 교재비 2만원은 별도다.

 

주간반은 서울 강남구 방배동에 있는 ()한국안전진흥협회 평생교육원에서 야간반은 지하철 1호선 종로3가 부근에 있는 이비스앰버서더 호텔에서 열리는데 주간반과 야간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1기 교육과정에는 대학생, 미술 관련 직업인, 창업희망자 등 다양한 연령대의 교육생들이 참여했으며 각자의 수강 동기들도 눈길을 끌었다.

 

지난 1기의 이론교육과정을 마치고 오는 623일 갤러리매니저 자격증 취득시험을 앞 둔 27세의 서 모씨()대학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던 중 취업의 문을 넓혀보고자 수강하게 됐다면서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미술문화와 갤러리 실무에 대해 공부하며 즐겁고 유익한 7주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공예작가라고 밝힌 중년의 여성 또한 갤러리매니저 과정을 듣고 나니 트렌드에 맞는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귀띔했다.

 

오랜 시간 영어강사로 일했다는 55세의 한 모씨() 역시 미술 쪽으로는 문외한이었는데 강의가 지속될수록 점점 흥미가 더해 갔다이번 교육을 통해 알게 된 문화상식과 실습경력이라면 새로운 직업군에 합류할 수도 있겠다고 전했다.

 

갤러리매니저아카데미의 정영남 원장은 갤러리매니저는 21세기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중소규모 갤러리를 비롯해 축제 및 박람회 등 각종 전시회, 이벤트회사, 갤러리 창업 등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직종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원장은 이어 고맙게도 인기 작가 분들이 미술 작품을 지원해주셔서 1기 과정 자격증취득자들에게 작가료의 부담 없이 2차 저작물을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됐다이런 기회는 미술과 대중을 가까워지게 하면서도 갤러리매니저로서 자리매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