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내 토양오염 실태조사…293개 지점 중 17개 ‘기준 초과’

경기도내 토양오염 실태조사…293개 지점 중 17개 ‘기준 초과’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토양 복원 조치

, 수은 등 중금속 및 유류·용제류 등 22개 항목 조사

우려기준 초과 지점 정밀조사 및 정화명령 등 행정처분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지난해 도내 31개 시군 내 토양 오염 우려 지역에 대한 토양오염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제공=경기도. ⒞시사타임즈

 

경기도는 실새 조사 결과 10개 시군 내 17개 지역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아연, 납 등 중금속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도내 31개 시군 내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66) 교통관련시설지역(81) 원광석·고철 등의 보관·사용지역(40) 어린이 놀이시설지역(29)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관련 지역(27) 사고민원 등 발생지역(17) 293개 지점을 대상으로 , 수은 등 중금속 및 유류.용제류 등 22개 항목의 기준치 초과 여부 등 토양 오염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5) 원광석고철 등 보관지역 (5) 교통관련시설 (3) 사격장 (2) 사고민원발생지역 (1) 토지개발지역 (1) 등 총 17개 지점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아연, , 불소, 구리 등 중금속이 검출됐다.

 

시군별로는 시흥 4개 지점, 안산 3개 지점, 군포와 가평 각각 2개 지점, 성남·안양·광명·광주·이천·의왕 각각 1개 지점 등 총 10개 시군에서 기준 초과 지역이 나왔다.

 

이와 함께 초과 항목은 아연 8, TPH(석유계총탄화수소) 7, 6, 불소 5, 구리 4, 니켈 2, 비소 1, 수은 1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원은 실태조사 결과를 해당 시군에 통보, 토양 오염 정밀조사 및 정화 명령 등의 행정 처분을 통해 토양 복원이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윤미혜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토양오염은 다른 환경오염에 비해 복원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것은 물론 지하수를 통한 2차 오염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오염 여부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