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 ‘민물고기 유전정보 분포도’ 국내 최초 제작

경기도, ‘민물고기 유전정보 분포도’ 국내 최초 제작

2021년까지 하천 민물고기 유전다양성 정보 분석 후 공개 예정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민간기업과 손잡고 경기도내 주요하천에 서식하는 민물고기들의 유전정보 분포도를 국내 최초로 제작해 공공데이터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수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과 김근용 아쿠아진텍() 대표는 15일 오후 2시 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민물고기 유전정보 구축사업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아쿠아진텍()20163월 설립된 유전정보 분석 및 수산해양연구전문컨설팅 회사로 국내 주요 국도립 해양수산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유전자 관련 분석과 분자계통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금년부터 사라져가는 우리 토종민물고기의 유전자원 확보와 유전정보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연구소는 이번 협력으로 매년 실시하는 도내 주요하천 민물고기 서식생태조사와 함께 남한강, 북한강, 한탄강, 임진강 등에 서식하는 토종 민물고기의 유전자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쿠아진텍()은 연구소가 추진 중인 유전자원 연구의 종합적인 컨설팅과 함께 유전정보 분석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경기도 민물고기 유전자 정보구축 연구 사업을 공동 추진하게 된다.

 

김 소장은 유전정보 분석결과는 어린 민물고기(수산종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근친교배로 인한 열성화를 방지할 수 있고, 잡종 판별, 멸종위기종의 서식지 복원 등에 필수적 정보이다“2021년까지 연구를 계속해 도내 주요하천에 대한 민물고기 유전자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