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강화…올해 94억 원 투입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강화…올해 94억 원 투입

인력 증·기능 보강급식·교통비 등 복지분야 지원 강화

1:1 멘토-멘티 확대 운영,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 실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2018년 교육통계 연보에 따르면 연간 도내 학업 중단자 수는 15576명이며 이는 전국 557명의 31%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작년 9월 학교밖청소년 진로박람회(사진제공=경기도). ⒞시사타임즈

 

이에 경기도는 학교 밖 청소년 복지지원과 도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내실화를 위해 올해 도비 21억 원을 포함하여 총 9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7일 밝혔다.

 

민선7새로운 경기도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그 동안 이들이 느꼈던 상대적 소외감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도는 먼저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의 기능강화를 위해 인력을 기존 9명에서 12명으로 보강한다. 4월까지 센터를 확대 이전할 계획이다. 또한 진로 박람회를 확대하여 개최하고 대학입시 설명회를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여 내실화를 기할 방침이다.

 

이어 시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의 기능 정비와 보강을 위해 11개 센터의 인력을 총 14명 증원하고 근무인력을 단계적으로 정규직 전환 추진하여 센터 조직의 고용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도는 올해 2월부터 희망 시(23개 시)을 대상으로 시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에게 11만원 이내의 급식(도시락 등)을 제공한다. 6회 이상 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청소년에게는 10개월 간 월 3만원의 교통비도 지원한다.

 

또 사회 적응력 향상을 돕는 1:1 멘토-멘티제도, 직업과 취업을 준비하는 자립준비교실과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에게는 전문기관(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과 협력해 심리검사 및 전문상담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밖에 도내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문화활동(캠프, 공연, 체험, 동아리 등)도 지원한다.

 

자세한 문의는 청소년전화 1388’ 또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www.gdream.or.kr)’로 하면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알지 못했던 학교 밖 청소년들을 적극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복지 및 자립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