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부·지자체

경기도, 스마트폰 청소년 유해정보 차단 사업 추진키로

경기도, 스마트폰 청소년 유해정보 차단 사업 추진키로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경기도가 청소년을 위한 스마트폰 유해정보 차단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6월7일 오전 10시 도청 상황실에서 방송통신위원회,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한국정보화진흥원, (사)한국무선인터넷연합회 등 5개 기관이 ‘경기사이버안심존’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사이버안심존’ 사업은 최근 스마트폰상의 불법 유해정보로 인한 청소년 성범죄 사례가 증가됨에 따라 경기도내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상의 유해정보 차단 및 중독 예방을 통해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를 비롯한 5개 기관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발 보급 중인 청소년 유해정보 차단 S/W인 ‘스마트보안관’에 학교 상담교사와 학생과의 상담치료, 중독예방을 위한 통계관리 등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경기사이버안심존 앱’을 개발·보급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스마트보안관’의 기능개선 및 고도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스마트중독 진단관련 모바일 앱소스 제공과 진단자에 대한 인근 전문상담센터 연계 안내 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경기도교육청은 경기사이버안심존 사업 시범운영,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는 청소년 이용행태 분석정보를 활용한 교사용 관리 프로그램 개발·제공한다. 또 경기도는 상담 및 심리치료 연계와 사업 확대 역할을 담당한다.

 

5개 기관은 6월부터 9월까지 프로그램을 개발해 12월까지 경기도내 초등학교 25개, 중학교 25개 등 50개교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며, 본격적인 서비스가 진행되면 스마트폰 중독 의심 학생들은 상담·지도를 하고, 중독자는 치료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 사업의 특징이 스마트폰의 불법 유해정보 접속 방지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해 부모와 학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5개 기관은 “최근 유치원생들까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유해사이트 접속과 중독성이 심각해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며 “특히, 어린 청소년들이 성매매까지 이어지는 세태 속에 청소년을 보호하고 건전한 인터넷 사용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련 기관 모두가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2014년부터는 이 사업을 도내 전 초·중교로 확대하고, 일반 도민들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해 중독자는 치료까지 연계할 계획이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