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 제공이 목적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자율주행의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Pangyo Autonomous Motor Show. PAMS 2017)’에서는 16일 판교제로시티에서 개막했다.
▲사진제공=경기도. ⒞시사타임즈 |
경기도가 주최한 자율주행모터쇼에는 지하철 신분당선 판교역∼판교제로시티 입구 2.5km를 다음 달부터 시범 운행하는 9인승 자율주행차 '제로(ZERO)셔틀'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ZERO셔틀’은 판교제로시티에서 판교역까지 같은 구간을 운전자 없이 스스로 반복 주행한다. 정형화된 주행이지만 일반 자동차들과 혼재된 일반 도로를 달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ZERO셔틀’이라는 브랜드는 판교제로시티와 연계성을 강조했다. 판교제로시티의 ‘ZERO’는 규제, 사고·위험, 미아, 환경오염, 탄소배출이 없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ZERO셔틀’은 판교제로시티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실체다.
디자인 콘셉트는 ‘신 생명-뉴 라이프를 위한 디자인’이다. 자율주행차로 인해 운전대에서 벗어나는 해방감, 사용자와 차량의 손쉬운 소통, 지속 가능한 차량운행시스템으로 청정·안전 이미지 등을 핵심 요소로 삼았다.
‘ZERO셔틀’의 자율주행에는 KT와 협업해 보안성이 강화된 전용 LTE와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le Environments)가 동시에 사용된다. V2X(Vehicle-to-everything) 네트워크를 통해 교통 정보를 통신으로 받고, 모든 정보는 통합 관제에서 모니터링하고 솔루션을 제시한다.
경기도는 오는 12월부터 1년간 ‘1단계 자율주행 셔틀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도심 자율주행에 대한 기술적 안전성 및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2단계 자율주행 셔틀 실증운영’은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며 교통시스템과의 V2X 통신을 통한 정보교환 및 사용자 기반의 교통편의 서비스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의 자율주행 시험 운행이 일회성 이벤트에 그친 것과 달리 이번 테스트는 2년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기 운영된다.
남 지사는 “자율주행 셔틀은 미래 교통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지속적인 실증운영을 통해 자율주행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도하고, 산업 생태계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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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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