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청, 러시아 치안 총수회담…‘국제경찰협력센터 의정서’ 체결

경찰청, 러시아 치안 총수회담…‘국제경찰협력센터 의정서’ 체결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경찰청(경찰청장 이철성)43일 러시아 내무부를 방문하고 블라디미를 콜로콜체프내무장관과 치안 총수회담을 갖고 교민·여행객 보호 및 월드컵을 대비하여 국제경찰협력센터 의정서를 체결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러시아 내무부에서 가진 회담을 통해상호 체류 교민·여행객 보호 및 범죄예방 테러 위험인물 및 행사방해 우려 인물 정보공유 중요 범죄자 도피 사범 송환 활성화 조직범죄 등의 국제범죄 공동대응 고위급 상호방문 정례화 및 실무회의 등의 인적교류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러시아 월드컵 기간에 한국 교민(17만 명) 및 여행객을 보호하고 테러정보 공유 등의 국제범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국제경찰협력센터(IPCC) 의정서에 서명하고, 대회 기간에 경감 급을 단장으로 한국 경찰관 4명을 파견하기로 했다.

 

블라디미르 콜로체프 장관은 러시아 월드컵을 대비하기 위하여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이미 증명된 한국 경찰의 경호·경비 방법을 공유하고 도피사범 송환·재외국민 보호·국제 공조 등의 내용으로 양국 경찰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한 이 청장은 모스크바 경찰청을 방문해 안드레이 포노레츠’ (Andrey Ponoretz) 부청장과 만나 모스크바에 체류 중인 한국 교민과 여행객에 대한 범죄예방 및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이에 안드레이 포노레츠부청장은 “6월에 개최되는 2018 러시아월드컵을 대비하여 평창동계올림픽을 안전하게 치러낸 한국경찰의 치안기술과 노하우를 배우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44일은 디터 로만(Diter Romann)’ 독일연방 경찰청장을 만나서 대테러·경비 분야 교류확대 및 업무협정 체결 등의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 한다.

 

한국 경찰청과 독일 연방경찰청 간 치안협력 업무협정 체결 추진, 대테러·경비 분야 전술·장비 등 상호 교류, 한국경찰 교육기관과 독일경찰 교육기관 간 인적·학술교류, 디지털포렌식 기술·노하우 공유, 항공보안 관련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또한 GSG9 등 독일의 대테러·경비부대에 업무를 총괄하는 연방경찰 제11국을 방문하여 양국 대테러부대 간 합동훈련 및 테러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46일에는 조르지오 토스키(Giorgio Toschi)’ 이탈리아 재무 경찰청장과 치안협력 업무협정 체결하고 국제범죄 공동대응·인적교류 확대 등의 경찰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 한다. 또 테러자금 및 마약범죄 수사, 조직범죄 등 국제성범죄 정보 공유, 상호 초청교육 등을 통한 수사 전문성 및 노하우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회담으로 한국 여행객이 다수 방문하는 주요 유럽 국가와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우리국민의 보호 기반을 마련하고 도피사범송환·조직범죄 정보 공유 등 국제 공조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테러 합동훈련·교육 참석 등의 상호 인적교류 확대로 유럽 경찰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