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청, 2018년도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 개최

경찰청, 2018년도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 개최

경찰수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문수사관 681명 선발·인증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경찰청(청장 민갑룡)1026일 경찰청에서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번 인증수여식에는 올해 새롭게 선발된 전국의 전문수사관이 참석했다. 이들은 경찰청장으로부터 직접 인증서를 수여받고 경찰 수사전문성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문수사관 제도는 수사경찰의 자기개발 유도 방안의 일환으로 수사경과제도와 함께 2005년 도입된 제도이다. 경찰청은 올해 경찰 수사전문성 제고를 위해 기존 인증 제도를 대대적으로 개선했다.

 

이에 따라 기존 경찰수사연수원에 위임하였던 전문수사관 선발과정을 경찰청에서 직접 주관한다.

 

또한 기존 15개에 불과하던 인증분야를 88개로 대폭 확대하고, 근무경력, 실적요건을 상향 조정하여 전문성 기준을 보다 강화했다.

 

개선된 기준에 따라 올해 전문수사관은 전체 88개 분야에서 전국 총 681명의 수사관이 선발됐다.

 

기존 전문수사관 인증분야가 수사기법과 증거분석 분야에 치중되어 있었던 것과는 달리 수사, 형사, 사이버, 여성청소년, 교통, 외사 등 다양한 죄종분야에서 전문가가 배출됐다.

 

특히 다단계 유사수신사범, 장기미제사건, 해킹사건, 화재감식 등 분야에서 다년간의 수사경력과 독보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수사관이 다수 배출됐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국민에게 신뢰받는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전문적인 수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수사관들이 앞장서 주기를 당부했다.

 

경찰청은 경찰수사 전문성 제고를 위해 수사부서 근무자에 대한 지속적인 역량 제고와 함께 수사경과 제도를 강화하고 수사부서 팀장과장 자격제도를 도입하여 전담수사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