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교육부-경제5단체, 상시 협력 위한 ‘제2차 협력위원회’ 개최

교육부-경제5단체, 상시 협력 위한 ‘제2차 협력위원회’ 개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교육부와 경제5단체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및 현장 중심의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7월19일 웨스틴조선호텔(서울)에서 ‘제2차 교육부-경제5단체 협력위원회’(이하 ‘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협력위원회는 작년 12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반기별로 운영되고 있다. 올해 중소기업 인식개선 교육 강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 분야별 최우수대학 졸업생에 대한 취업 인센티브 권고, 기업·대학·교육부가 참여한 ‘산·학·관 상호이해교육’을 추진해 현장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교육부 이영 차관과 경제5단체 상근 부회장단,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및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사무총장이 참석하여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 등 주요 교육 정책과 사업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주요 협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제5단체에서는 청년 취업난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는데 공감하고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기존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던 기업 대상 조사(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성과)에 ‘기업의 채용경향’ 등을 포함시켜 경제5단체와 공동 조사하는 방안을 마련해 대학생의 진로설계 및 취업준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 전면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의 학생 체험활동 기회 확대를 위해 기업의 적극적인 진로체험처 발굴과 내실 있는 체험프로그램 운영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대학생 현장실습 내실화’를 위해 기업에서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 규정에 따라 현장실습 운영 기준.절차, 학생 보호조항 등을 준수하여 질 높은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경제5단체 회원기업을 대상으로 공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보증하는 ‘공학교육인증제도’ 홍보와 인증 대학 졸업생에 대한 채용 인센티브 권고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경제5단체에서는 “교육부에서 산업계 요구를 반영하는 현장 중심의 정책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교육부 이영 차관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교육 정책과 사업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면서 “오늘 논의된 사항은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설계와 취업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