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국토부, “설 귀성길 우회도로 이용시 최대 46분 단축”

국토부, “설 귀성길 우회도로 이용시 최대 46분 단축” 

 

민관합동 설 명절 교통상황 분석결과 발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국토교통부와 (주)팅크웨어가 최근 2년간 명절 기간 중 정체가 극심한 경부, 중부, 서해안, 영동고속도로의 교통정보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우회도로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분석결과 정체가 가장 극심했던 서해안 고속도로 매송~서평택 구간에서는 최대 46분이 단축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경부고속도로(양재~안성)는 용인서울고속도로(헌릉~흥덕)를 경유하는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분석됐다.

 

헌릉IC에서 용인서울고속도로로 진입해 지방도 311호선을 경유, 오산IC에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하는 우회도로는 안성까지 최대 24분가량 단축됐다.

 

중부고속도로(하남~오창) 귀성길은 대체로 우회도로의 교통상황이 원활했으나, 특정일에는 우회도로 이용차량의 증가로 고속도로보다 소요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하남 천현삼거리에서 국도43호선→국도45호선→국도42호선을 경유해 양지IC사거리에서 국도17호선을 이용하면 최대 26분이 단축됐으나, 특정일에는 우회도로의 정체로 고속도로보다 최대 40분 더 소요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는 작년 설보다 연휴가 하루 더 늘어 교통량이 소폭 분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귀성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설 전날까지는 귀성차량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국토부는 더 빠르고 편안한 귀성을 위해 이용노선과 출발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국토부는 조언했다.

 

또 과거 분석결과와 실제 교통상황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출발 전에 반드시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지정체가 심한 구간 및 시간대를 피할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와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누리집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해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