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국토부,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국토부,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공간정보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고 공간정보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오는 9월30일부터 11월13일까지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공간정보 관련 신기술·신제품 전시와 고위급회의(장관급 High-Level Forum), 비즈니스상담, 국제학술세미나 등 세계적인 행사로 치러지는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 행사의 하나로 개최된다.

 

공간정보 활용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일상생활과 사업에 공간정보를 접목하여 국민편의를 증진하고 공간정보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된다.

 

경진대회는 앱기획, 빅데이터기획, 공간정보 정책제안, 공간정보 활용우수사례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실시된다.

 

앱기획 분야는 위치 찾기, 생활불편 해소, 범죄예방, 광고, 관광 등 실생활과 경제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빅데이터기획 분야는 공간정보와 문서 기반의 행정정보, SNS 정보 등 다양한 정형, 비정형 정보의 융합·분석을 통해 국가정책 수립 또는 기업 활동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간정보 정책제안 분야는 공간정보산업 및 정책의 발전과 제도 개선 등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간정보 활용 우수사례는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행정이나 기업 경영을 혁신하고 서비스를 개선한 사례 등을 발굴한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9월30일부터 10월11일까지 2013 스마트국토엑스포 홈페이지(www.smartkorea.or.kr)에 참가신청과 작품제출을 하면 된다.

 

당선작은 학계, 산업계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의 서면심사(1차심사)와 본 심사(2차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시상은 11월13일 스마트 국토엑스포 행사장에서 실시한다.

 

당선작에 대하여는 부상으로 상금을 지급한다. ▲앱기획 부문은 대상 500만원, 금상 300만원, 은상 100만원 ▲빅데이터기획 및 정책제안 부문은 대상 300만원, 금상 200만원, 은상 100만원 ▲활용 우수사례 부문은 대상 200만원, 금상 100만원, 은상 50만원을 지급한다.

 

국토교통부 박무익 국토정보정책관은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 아이디어는 정책수립이나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하고, 중소기업청 등 관련부처와 협의하여 창업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국민, 학생을 비롯한 청년층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