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금융범죄사범 15일간 1028명 검거

불법사금융 범죄, 대출사기 등 2608건 수사 중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경찰청은 불법사금융 척결 대책과 관련,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3일까지 15일 동안 불법사금융 등 금융범죄사범 총 729건, 1028명(구속 45명)을 검거했다고 6일 밝혔다.

 

이 같은 성과는 특별단속 기간이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 검거인원 436명 대비 235% 증가한 것이다.

 

고 리사채·불법채권추심 행위 등 불법사금융 범죄가 84%(867명)로 가장 많고, 대출사기 7%(71명), 유사수신 5%(57명), 전화금융사기 4%(33명)순 이었다. 불법사금융 범죄의 세부유형별로는 무등록 대부업 51%(442명), 이자율제한 위반 29%(253명), 불법채권추심 20%(172명)순이었다.

 

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2608건을 수사의뢰받아 수사 중에 있다.

 

경 찰청은 지방청 내에 전담수사팀(16개)을 지정하고, 사금융 수요가 많은 지역의 경찰서에 전담수사팀(105개)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전담수사팀을 중심으로 수사·형사·사이버 등 가용 경력을 총동원하여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아 울러 신고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신고체계를 마련했다. 기존 112·홈페이지 민원·경찰관서 방문신고 외에 지방청별로 불법사금융 전담수사팀 내에 전담신고센터(16개)를 설치하고, 사금융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이동식 신고센터’를 운영해 해자들이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경 찰청은 피해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신변보호조치도 추진하고 있다. 신고 접수시, 수사 단계에서 신고자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가해자·피해자 분리조사를 활성화하고 신고자가 희망하거나 보복범죄 우려 등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적극적인 신변보호 조치로 피해자나 신고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더불어 범인검거에만 그치지 않고 피해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실질적인 피해구제를 위해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불법사금융을 서민 등 경제적 약자를 착취하는 대표적인 서민경제 침해범죄로 규정하고 이를 뿌리뽑기 위해 앞으로도 가용경력을 총 동원하여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감독원·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를 강화하는 한편, 피해자를 포함해 피해사실을 알고 있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제보를 당부했다.

 

문의: 02)3150-2068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