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공연·전시

김현탁 연출 ‘잠자는 변신의 카프카’ 10월7일 개막

김현탁 연출 ‘잠자는 변신의 카프카’ 10월7일 개막

프란츠 카프카의 원작 <변신>을 해체, 재구성

 

 

[시사타임즈 = 이지아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 남산예술센터는 국내∙외 고전 작품들을 특유의 도발적이고 파격적인 시선과 현대적인 감각으로 해체, 재구성하여 동시대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연출가 김현탁(극단 성북동비둘기 대표)의 신작 <잠자는 변신의 카프카>를 오는 10월7일부터 18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 무대에 올린다.

 

 

<잠자는 변신의 카프카>는 20세기 문학 최고의 문제적 작가로 불리는 프란츠 카프카의 대표작 <변신>을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감각으로 재창작한 작품이다. 원작 속 주인공 그레고르 잠자는 파산한 아버지의 빚을 갚기 위해 헌신적으로 일했지만, 벌레가 되어 생활비를 벌 수 없게 되자 직장과 사회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마저 외면당한다. 카프카는 벌레라는 실체를 통해, 삶과 존재의 의의를 잃어버린 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단지 한 마리 벌레보다 나은 게 무엇인지를 묻고 갈구한다.

 

이러한 카프카의 글쓰기 방식은 연출가 김현탁의 이번 작업에 그대로 투영됐으며, 원작 뒤에 숨은 작가로서 카프카의 글을 쓰는 행위에 집중했다.

 

<잠자는 변신의 카프카>는 작가의 삶 속에서 「변신」이라는 작품이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관객과 함께 고민하며 연극을 통해 카프카가 되어 보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작품은 원작 <변신>의 흐름을 따랐으나 소설 장면을 무대화하지 않고, 김현탁의 기존 작품 속 주요 장면들을 수평 이동시켜 작품의 연극성을 높였다.

 

원작 속에서 5년 동안 결근은커녕 몸조차 아플 수 없었던 주인공 잠자의 모습은 오늘날 ‘기능’으로만 평가되는 사람들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 어느 날 아침 일어났더니 문득 벌레로 변신해있더라는 원작 <변신>의 괴기한 설정이, 김현탁의 신랄한 시선과 실험적 시도 아래 현대사회 속에서 매몰되고 있는 우리의 삶과 만난다.

 

연출가 김현탁은 장 주네의 <하녀들>,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 김명수의 <혈맥>, 에우리피데스의 <메디아> 등 국내외 명작들을 자신만의 연극미학으로 해체, 재구성하며 작품마다 화제를 모았다. 소극장에서 벗어나 첫 중극장 연출을 시도하는 그가 독특한 구조의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 무대를 어떤 미학적인 아이디어로 해석해낼지 기대를 모은다.

 

<잠자는 변신의 카프카>는 남산예술센터, 인터파크, 대학로티켓닷컴 예매사이트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전석 3만 원, 청소년 및 대학생은 1만8천 원.

 

문의 : 02)758-2150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지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