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대선 SNS 분석 사이트 ‘SNS 민심닷컴’ 오픈

대선 SNS 분석 사이트 ‘SNS 민심닷컴’ 오픈

홍보회사 미디컴-코난테크놀로지 공동 개발

트윗 전량과 언론기사 분석

후보별 관심도, 이슈어, 공약관심도, 소셜분석기사 제공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홍보회사 미디컴(대표 이재국)이 소셜분석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섬)와 공동으로 18대 대선에 대한 SNS 여론을 살펴볼 수 있는 ‘SNS 민심닷컴(www.snsminsim.com)’ 서비스를 4일 오픈했다. ‘SNS 민심닷컴’은 트위터에서 언급되는 대선후보에 관한 트윗 전량을 분석한다. 미디컴은 지난 4·11 총선에서 홍보회사 최초로 ‘SNS 민심닷컴’을 운영한 바 있다.

 

이번 ‘SNS 민심닷컴’은 텍스트마이닝 분석 대상으로 트위터뿐만 아니라 언론기사도 포함했다. 소셜미디어와 전통미디어 간에 대선후보를 다루는 특징을 비교·분석해 볼 수 있다. 텍스트 마이닝으로 추출한 후보별 ‘관심도’, ‘이슈어’, ‘공약에 대한 반응’을 제공한다.

 

‘관심도’는 유권자들이 각 후보에 대해 언급한 멘션의 총량이다. ‘이슈어’는 소셜미디어와 전통미디어에서 주요후보에 대해 언급되는 단어들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이슈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또한 이번 사이트에서는 복수의 관심 후보와 기간을 자유자재로 설정, 비교·분석할 수 있게 한 것도 특징이다.

 

◇ 주요기능

 

▷ 트위터 및 언론기사 실시간 버즈량 제공

 

‘SNS 민심닷컴’은 각 대선후보의 트윗 버즈량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일일 단위로 버즈량을 제공해 기간별로 화제의 후보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기간(8월~대선일)과 관심 후보를 선택하여 버즈량을 검색할 수도 있다. 특히 ‘SNS 민심닷컴’은 국내 최초로 언론기사를 텍스트마이닝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대상매체는 일간지와 온라인 매체를 비롯한 언론매체 총 114곳. 정보수집 범위를 언론매체로까지 확장, 각 후보에 대한 트위터 반응과 언론매체의 반응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 후보별 ‘이슈어’ 제시

‘후보별 이슈어’ 코너에서는 후보와 관련된 정보들을 ‘이슈어’로 압축해서 볼 수 있다. 이슈어는 해당 후보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다. 실제로 안철수 후보가 대선 출마선언을 한 9월19일에는 ‘출마’가 이슈어 1위로 추출됐다. 이슈어를 살펴보면 후보에 관한 어떤 정보가 가장 많이 확산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트위터/언론 표현’을 이용한 후보 이미지도 알아볼 수 있다. ‘트위터/언론 표현’은 후보에 대한 트위터리안 또는 기자의 평가나 심리가 반영된 단어다. 이슈어 상세보기 창에서는 언론과 트위터 후보별 이슈어 1~10위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후보의 ‘트위터/언론 표현’이 ‘낡은’, ‘보수적인’일 경우 트위터나 언론 상 후보자의 이미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이슈어가 포함된 트윗 원문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 후보별 정책에 대한 트위터 반응 보기


‘공약 이슈맵’은 트위터리안이 주목하는 정책 이슈를 보여준다. 후보별 버즈량을 텍스트마이닝 기술을 활용해 다섯 가지 주제(외교/안보, 경제/민생, 정치/행정, 사회/복지, 교육/환경)로 분류, 방사형 그래프로 나타냈다. 정책 주제별 버즈량과 공약 이슈어를 통해 트위터리안에게 가장 화제가 되는 정책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보다 생생한 트위터 의견이 보고 싶다면 공약 이슈어 관련 ‘실시간 트위터 원문 보기’를 활용하면 된다.

 

▷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소셜분석기사 제공

 

미디컴이 소셜분석엔진 ‘펄스K’를 이용해 트위터 여론 데이터를 수집한 소셜분석 기사도 함께 볼 수 있다. 특정 이슈에 관한 트위터 상의 옹호·비판 여론과 버즈량 변화를 제시해 트위터 여론 반응을 보여준다. 확산이 많이 이루어진 주요 트윗 원문도 첨부하여 이슈에 대한 트위터리안의 반응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했다. 미디컴에서 제공하는 소셜분석 기사는 데이터를 활용한 여론 파악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