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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대한상의, 내년 소매유통업 ‘3.2% 성장’ 전망

대한상의, 내년 소매유통업 ‘3.2% 성장’ 전망

‘대형점 규제강화’…내년 유통 핵심이슈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내년 소매유통업 시장규모가 올해보다 3.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 가운데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실질 성장률은 0%대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유통업체 최고경영자(CEO)와 학계·관련 단체 유통전문가 80명을 대상으로 ‘2013년 소매유통업 전망’을 조사한 결과, 내년 소매시장 규모가 올해보다 3.2% 늘어난 240조원으로 예측됐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올해 소매시장 성장률로 추정된 4.2%보다 1.0%포인트 낮은 수치다.

 

이번 조사는 유가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자동차, 연료 등을 제외한 순수소매업종의 판매액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담았다.

 

대한상의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국내경기 둔화, 가계부채 증가, 대형유통점 규제강화 등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며 “3%대에 가까운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실질성장률은 0%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태별로는 편의점(16.8%)과 인터넷몰(10.9%), TV홈쇼핑(10.5%)이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편의점은 경기불황으로 자영업자의 창업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영업규제의 반사이익 효과를 누려 16.8%의 높은 성장세와 함께 시장규모도 1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점포수가 올해 24,400개로 지난해(21,120개) 대비 15.5% 증가하고 내년에도 약 2,600개가 새로 문을 열 것으로 보여 편의점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인터넷쇼핑몰(10.9%)과 TV홈쇼핑(10.5%)도 경기침체에 따른 합리적 소비성향확산에 힘입어 내년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 인터넷몰의 성장요인을 묻는 질문에 전문가들은 '합리적 소비트렌드 확산(22.8%)을 가장 많이 꼽았고, 경쟁적 판촉경쟁에 따른 시장 확대(16.8%),모바일쇼핑 확산(16.8%) 등을 차례로 꼽았다.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 11.9%, ‘대형마트 온라인몰 강화’ 10.9%, ‘인터넷몰 식품 강화’ 7.9%, ‘온라인몰간 경쟁심화’ 5.9%, ‘기타’ 7.0%>

 

TV홈쇼핑 인기 요인으로는 알뜰·절약소비 확산'(22.6%), 서비스 상품 등 다양한 상품개발 노력'(20.8%), 중소기업 홈쇼핑 개설'(14.2%), 홈쇼핑에 대한 신뢰도 향상'(10.4%) 등을 차례로 들었다. <‘송출수수료 인상 등 제비용 증가로 판촉비 감소’ 9.4%,‘타업태와의 경쟁심화’ 8.5%, ‘케이블TV 시청자수 감소’ 7.5%, ‘기타’ 6.6%>

 

슈퍼마켓(3.8%)도 비교적 선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문가들은 '근거리·소량구매 소비경향 확산(23.9%)과 대형마트 영업규제 강화(21.2%)라는 긍정적 요인이 소비심리 악화(15.0%), '대형마트·온라인·편의점 식품강화(14.2%) 등 부정적 요인보다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개인점포 인수로 점포수 확대’ 8.0%, ‘프리미엄 슈퍼마켓 등 점포포맷 개발’ 7.1%, ‘인터넷 배송서비스 강화’ 5.3%, ‘기타’ 5.3%>

 

이에 비해 내년 백화점 성장률은 최근 3년간의 연평균성장률 11.0%의 절반수준인 5.1%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는데 경기침체와 자산가치 하락에 따른 고가상품 판매부진'(19.6%), 합리적 소비패턴 확산'(11.2%), 부유층 소비심리 악화'(9.3%) 등의 부정적 요인이'외국인 관광객 증가'(14.0%), 신규출점 강화 및 기존점포 리뉴얼'(11.2%) 등의 긍정적 요인보다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백화점 온라인부분 강화’ 8.4%, ‘편집매장 프리미엄 식품관 강화’7.5%, ‘대형점 규제확대 움직임’ 6.5%, ‘기타’ 12.3%>

 

대형마트 역시 내년 성장률이 2.1%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는데 '영업규제 강화'(26.6%), '신규 출점 한계'(26.6%), 온라인·슈퍼마켓 등 타 업태와의 경쟁심화'(10.1%) 등이 성장의 걸림돌이될 것으로 지적됐다. <‘경기침체로 소비심리 악화’ 13.8%, ‘대형마트 온라인몰 강화’ 7.3%, ‘근거리 . 소량구매 소비경향 확산’ 5.5%, ‘기타’ 10.1%>

 

반면, 전통시장(-2.7%)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대형마트 영업규제 강화'(18.1%), 정부지원 지속(9.6%), '편의시설 및 주변 환경개선'(6.4%), 온누리상품권 등 마케팅 활동강화'(5.3) 등의 긍정적 요인보다는 편의시설 부족'(13.8%), 온라인시장 성장(11.7%),대형유통업체 출점 영향'(10.6%), 대형마트, 슈퍼마켓 배송서비스 강화'(7.4%), 중소유통간 경쟁 심화(7.4%) 등의 부정적 요인의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전망됐다. <‘기타’ 9.7%>

 

2013년 10대 소비키워드로 전문가들은 합리적 소비(24.4%), 저가선호(14.1%), 모바일 쇼핑(12.2%), 이용채널 다양화(12.2%), 근거리쇼핑(7.7%), 소량구매(6.4%), 몰링소비(5.8%),'건강·웰빙(5.8%), 쇼핑편의성추구(5.1%), 친환경(2.6%) 등을 차례로 꼽았다. <‘기타’ 3.7%>

 

내년 유통업계 핵심이슈는 대형점 규제강화'(25.6%), 대·중소유통 상생협력'(12.2%), 유통기업간 경쟁심화(10.9%), 대·중소유통 갈등심화(10.3%), 공정거래(10.3%), 신업태·신포맷 개발(7.7%), 중소유통 경쟁력 강화(5.8%), 유통구조개선(5.1%)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12.1%>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내년 세계경제 불황이 예상되고 국내 1∼2인 가구비중이 증가하면서 소량구매 소비경향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며 “유통업체들은 저가상품 라인확대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수시장에 안주하기보다는 대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야만 불황을 타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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