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여행

문체부, 국내 관광 캠페인 실시…“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

문체부, 국내 관광 캠페인 실시…“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는 21개 관계기관 공동으로 ‘음식관광’을 주제로 하반기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10월15일부터 12월15일까지 두 달간 실시한다.

 

풍요로운 수확과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전국의 41개 음식 관련 축제 및 행사 ▲전통시장과 음식체험시설 ▲농어촌체험마을 등을 집중 홍보함으로써 건강한 식생활중요시하는 국민들에게 좋은 먹거리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관광 활성화도모하는 한편 지역경제와 최근 불황을 겪고 있는 수산물 시장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국 방방곡곡의 다양한 음식문화와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홍보, 다양한 경품행사, 음식문화 개선 활동, 지역의 음식문화체험 관광 상품 개발 등도 함께 추진한다. 또한 많은 국민들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 전용 홈페이지(food.visitkorea.or.kr)를 개설해 국내 음식관광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10월15일부터 제공한다.

 

지역별로 특색 있는 먹거리와 주변 관광지를 홍보하기 위해 ▲야시장 및 착한가격업소(안전행정부) ▲음식체험박물관 등 음식체험시설(농림축산식품부) ▲기차 타고 별미여행(한국철도공사) ▲맛있는 어촌체험마을 ▲수산물 요리법(해양수산부) ▲전국 51개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맛 지도(시장경영진흥원) ▲추천 내 나라 여행상품(한국관광협회중앙회) ▲우수여행 인증 상품(한국여행업협회) ▲추천 가볼 만한 곳(한국관광공사) 등 음식관광 정보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이번 캠페인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내가 추천하는 여행지 먹거리 ▲구석구석 별미 여행 참가자 모집(한국관광공사) ▲착한 가격 업소를 찾아라(안전행정부) 등 다양한 경품 행사도 마련했다. 경품은 30만 원 상당의 여행상품권과 90만 원 상당의 디지털카메라 등을 포함하여 총 2천6백여 개가 제공될 예정이다. 경품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10월15일부터 ‘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 전용 홈페이지(food.visitkorea.or.kr)를 방문하면 된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음식문화 개선사업도 병행된다. 명사 및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기고문을 통해 음식문화에 대한 국민 인식을 제고하고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시장경영진흥원 등과 협력하여 주요 관광지의 음식점 식탁 위 개인용 위생지를 보급한다. 한편 국립국어원 주관으로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식메뉴 150여 개를 영어, 중국어, 일어로 번역하는 ‘한식 외국어 번역 표준안 마련’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국내관광 캠페인은 21개 정부부처 및 관련 기관이 공동으로 홍보 및 광고를 실시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국민에게는 더 다양하고 많은 가을 및 겨울철 여행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관광 활성화 캠페인은 국내의 우수한 관광자원을 소개하고 홍보함으로써 국내여행을 통한 국민행복 증진과 내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관광자원을 보유한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매년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 여름에는 17개 기관이 참여하여 ‘대한민국 구석구석, 나만의 여름특집’ 캠페인을 6월20일부터 8월31일까지 실시했다.

 

여름철 캠페인 참가자 및 캠페인 사이트 방문자 중 3,80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2013년 6월20일~8월31일 조사기관 nielsen)했다. 그 결과 여름 캠페인으로 인한 ‘국내여행 인식변화’를 묻는 질문에 ‘국내여행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는 응답비율이 93.9로 높게 집계됐다. 또한 ‘새로운 관광지를 알게 되었다’는 응답도 87.8%에 달하는 등 캠페인으로 인해 국내여행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고, 캠페인 참가자의 여름휴가 여행일수는 2.3일 증가, 여행횟수는 1.7회 증가해 여름철 캠페인이 올 여름 국내여행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