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보건복지부 “중증장애인 소득활동종합조사 시범사업 신청하세요”

보건복지부 “중증장애인 소득활동종합조사 시범사업 신청하세요”

19일부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7개 광역시 대상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미취업 중증장애인(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이하 동일)들의 근로욕구, 역량,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하여 지역사회 내 취업 또는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으로 연계하는 ‘중증장애인 소득활동종합조사 시범사업’이 시작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19일부터 3월말까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7개 광역시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중증장애인 소득활동종합조사 시범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증장애인 소득활동종합조사 시범사업 체계도 (사진제공 = 보건복지부) (c)시사타임즈

 

이번 시범사업은 공적이전소득(기초생활보장 급여, 장애인연금 등) 및 근로소득이 없는 중증장애인들의 소득활동 여건을 심층 분석하고, 지역사회 내 일자리‧훈련 기반 확대 등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해당 중증장애인이들은 7개 광역시의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시범사업 참여를 신청한 중증장애인은 접수 순서에 따라 2월부터 5월까지 자택 등 희망하는 장소에서 소득활동종합조사(국민연금공단)를 받을 수 있다. 조사 결과에 따라 6개월간 장애인인턴제, 취업성공패키지 등 민간일자리 연계 서비스(한국장애인고용공단) 또는 현장 중심 직업훈련 서비스(한국장애인개발원) 등을 연계 받게 된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장애인정책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중증장애인분들이 필요로 하시는 직무나 직업 재활・훈련 등의 연계를 보다 강화하여, 중증장애인분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하실 수 있는 기반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 02)3433-0660, 0707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