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 출범…먹거리플랜 본격 추진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 출범…먹거리플랜 본격 추진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먹거리 전반에 대한 정책자문,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시민주도형 ‘서울특별시 먹거리시민위원회’를 출범하고 먹거리마스터 플랜을 본격 실행한다고 2일 밝혔다.

 

 

 

▲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서울시는 2015년부터 ‘식거버넌스’라는 이름으로 민·관협치를 추진, 3년 동안 150여 차례 많은 시민, 전문가, 학계 등과 소통을 진행했다. ‘먹거리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책임’이라는 인식아래 지난 6월20일 먹거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서울시민 먹거리 기본권’을 선포했다.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 대상으로 공개모집하고 심사를 통해 128명 위원을 선정했다. 위원회는 서울시 먹거리정책 방향 수립, 정책의 통합·조정과 먹거리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민이 주체가 되어 시정에 참여하는 민·관협치를 강화할 예정이다.


먹거리시민위원회는 9월21일 지속가능한 먹거리보장 실현을 위한 지원 근거와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체계 기반 구축을 위해 전국 최초로 제정한 ‘서울특별시 먹거리 기본조례’에 따라 발족했다.


위원은 10월 공개모집과 추천으로 후보를 접수받고 위원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일반시민 14명, 시민사회단체 24명, 학계·전문가 20명, 유관기관 10명, 식품·산업계 21명, 시의원 6명, 서울시 18명, 지방자치단체 7명, 언론 등 8명 총 128명을 선정했다.


먹거리시민위원회는 공공급식분과위원회, 도농상생분과위원회를 비롯, 10개 분과위원회로 이뤄졌으며 위원장을 포함해 128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서울시 2030 먹거리마스터플랜의 기초를 다지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 먹거리 마스터플랜’은 건강과 안전이 중심이었던 식품정책을 복지 등으로 확대한 최초의 먹거리 융합정책이다. ‘지속 가능한 먹거리 도시 서울’ 구현이라는 목표 아래 5대 분야 26개 세부과제로 추진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는 시민주도형 위원회로 먹거리 전반에 대한 정책자문을 위해 운영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정책을 수립하는 모든 과정을 시민과 함께 할 예정이다. 다양한 주체의 참여와의 소통 확대에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가 가장 앞장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