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서울시 광진구, ‘아동 안전지도 제작 및 범죄예방교육’ 실시

서울시 광진구, ‘아동 안전지도 제작 및 범죄예방교육’ 실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통학환경을 만들기 위해 이달부터 2개월간 지역 내 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아동 안전지도 제작 및 범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완성된 지도를 제작한 어린이들이 단체 사진을 찍은 모습. 사진제공: 서울시. ⒞시사타임즈


이번 사업은 초등학생들이 직접 학교 주변 500m 내외의 위험요인과 안전요인을 조사하여 지도를 제작함으로써 아동범죄의 예방과 학교주변 위험 요인을 개선해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광진구는 지난 2011년부터 2012년까지 4개 학교에서 안전지도를 제작했다. 올해는 12일 구남초등학교를 시작으로 7개 학교를 대상으로 지도를 제작하고 내년까지 지역 내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안전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지도 제작은 각 학교 5학년 중 한 학급 3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6명에서 8명을 한 조로 학급당 4개조를 편성해 길을 안내하는 조장, 안전담당, 주민 인터뷰를 위한 기자, 지도제작자 등 역할 분담을 실시한 후 학교 주변의 통학로를 4개 권역으로 나눠 현장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학생들은 공사장, 지저분한 환경, 가로등 미설치 등 위험요인과 공공시설, CCTV설치 등 안전요인을 조사해 지도에 위치를 표시하고 지역 주민 인터뷰 등을 통해 기타 필요사항을 기록한 후 학교 주변 환경에 대한 팀별 토론을 거쳐 안전지도를 제작하게 된다.

 

만들어진 지도는 여성가족부의 아동․여성보호 지역연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각 학교에 보급하여 아동범죄 예방 교육과 학교주변 환경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광진경찰서 및 지역연대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 및 성폭력 예방과 실종·유괴 및 범죄예방, 생활 안전 교육 등을 실시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예방 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보는 안전지도 제작을 통해 통학로의 잠재적인 위험을 스스로 인지하여 아이들이 범죄에 노출되는 확률을 줄이고 위험 환경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아동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