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마을-주민 연결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지원단 ‘오지라퍼’ 2기 모집

서울시, 마을-주민 연결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지원단 ‘오지라퍼’ 2기 모집

선한 오지랖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 설명시민 16명 모집

46일까지 접수19세 이상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오는 46일까지 저층주거지 내 마을과 공동체 활성화에 관심 있는 시민의 참여로 운영되는 주거환경개선사업지원단 오지라퍼’ 216명을 모집한다.

 

▲사진제공 = 서울시. ⒞시사타임즈

 

저층주거지 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오지라퍼는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해 마을에 직접 찾아가 주민 눈높이에 맞는 언어로 설명하여 마을이 주도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선한 오지랖을 보여주는 시민으로 구성된 주거환경개선사업지원단이다.

 

시는 어려운 행정용어를 주민의 언어와 경험으로 전달하려는 취지에서 지난해 12명의 오지라퍼를 선발, 구로구 너른뜰마을 등 10개 마을을 방문하여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관심과 사업 이해도가 높은 시민 홍보단으로서의 전달력을 증명하였다.

 

올해 시는 16명의 신규 참여자와 작년에 우수한 활동을 보여준 4명 등 총 20명의 오지라퍼를 통해 5월에서 8월까지 약 4개월간 찾아가는 사업설명회를 연달아 개최해,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참여 중인 마을에 직접 찾아가 사업 설명 및 홍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선발될 16인의 오지라퍼’ 2기는 4월부터 4주간 마을사업 및 공동체 관련 필수 교육을 이수 후 행정과 주민을 더욱 가깝게 연결하는 오지라퍼로 활동하게 된다.

 

사업 주요 담당 공무원이 교육 운영에 참여할 예정이며, 생생한 사업 설명과 질의응답을 통해 서울시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취지와 방향을 가장 잘 이해하는 오지라퍼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오지라퍼 참여 신청 서식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s://news.seoul.go.kr/) 등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최종 선발은 관련 분야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결정하여 417일에 개별 통보 될 예정이다. , 현재 도시재생 또는 마을공동체 관련 활동가는 모집대상에서 제외된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마을과 행정을 연결하는 접점을 마련하기 위해 주거환경개선사업지원단 오지라퍼를 운영하고 있다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서울시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선한 오지랖과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