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버스 파업 대비 비상대책 가동

서울시, 버스 파업 대비 비상대책 가동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에 포함시키는 법률 개정안이 국회 최종 안건으로 상정되자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파업 강행을 예고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우선 서울시는 지속적으로 정상운행을 독려하는 한편 21일 오후 15시부터 파업이 풀릴 때까지 대체교통수단 투입, 교통수요 분산, 대 시민 홍보 등을 추진할 비상수송대책본부(본부장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를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버스업계의 운행중단 의지가 강하다고 판단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2일부터 투입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총 동원할 방침이다.

 

먼저 지하철이 집중 배차되는 출퇴근 시간대를 07~09시→07~10시, 18~20시→18~21시까지 연장해 운영하고 1일 총 82회 증회 운행한다. 또한 평시 대비 막차시간도 60분 연장(종착역 기준 익일 02시까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메트로9호선(주)은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해 혼잡구간에 서울시 및 지하철 운영기관 직원 1백 여 명 집중 배치, 열차 안전점검 강화 등의 준비에 들어갔다.

 

25개 자치구에서는 출퇴근시간대에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을 연계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로 하고, 각 자치구별로 총 4백 대를 투입한다.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수요가 많은 버스정류소를 사전에 선정하되 22일 당일에 실제로 운행되는 시내버스가 전혀 없는 버스정류소를 신속하게 파악해 무료 셔틀버스를 배차함으로써 공백 발생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한 시민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시내 모든 중앙차로 버스정류소에는 서울시 직원을, 주요 가로변 정류소에는 자치구 직원을 배치하여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 집중되는 수요의 분산을 위해 서울시는 시내 공공기관․공기업 및 대기업에 파업 중 출근시간을 60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22일 오전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의 출근시간이 10시까지로 연장된다. 그 밖에 서울 소재 중앙 정부부처, 공․대기업은 회사 여건에 따라 출근시간 연장에 동참을 검토 중이다.

 

그 밖에도 자가용이나 택시로의 수요 분산을 위해 파업기간 동안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하루 평균 15,800대의 운행을 임시로 허가한다. 승용차 요일제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 또한 한시적으로 해제한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실시간 시내버스 파업 상황 안내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topis.seoul.go.kr)와 모바일웹(m.bus.go.kr), 트위터(@seoulgyotong)와 주요 포털사이트(다음, 네이버) 등을 통해 실시간 상황을 전파한다.

 

또한 각 자치구에서는 관내 아파트 단지와 연계하여 안내방송을 실시해 파업 발생 상황을 안내할 예정이다. 시내 전역의 버스정류소에 안내문을 부착하는 등 시내버스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덜어 주고자 전방위적인 안내와 홍보를 실시한다.

 

서울시 대표전화 ☎120다산콜센터도 시내버스 파업기간 중 교통 관련 시민 문의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상담원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 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서울시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마지막까지 정상 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파업 시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니 불편하시더라도 버스 파업 중에는 지하철이나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해 주시길 바라며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